'투명 디스플레이 산업 협의체' 발족내수시장 내실화 및 해외 개척 협력방안 논의시제품 제작부터 판로확대까지 지원… 중소·중견기업 성장 토대 마련
  • ▲ 투명 디스플레이 산업협의체 MOU 체결식.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 투명 디스플레이 산업협의체 MOU 체결식.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투명 디스플레이 신시장 개척과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명 디스플레이 산업 협의체' 발족과 동시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의 업무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의체에는 LG디스플레이, APS 등 투명 디스플레이 패널 및 소재‧부품‧장비 기업과 세트, 콘텐츠 기업이 참석해 투명 디스플레이 시장 및 기업 동향을 공유하고, 내수시장의 내실화와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투명 디스플레이는 공간에 개방감을 주고 제품과 콘텐츠의 오버레이를 통해 효과적인 정보전달이 가능한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로, TV나 IT기기에 국한되지 않고 건축, 인테리어,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기 때문에 2030년 12조원 시장이 예측되는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이다.

    산업부는 이러한 투명시장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2017년 대규모 국책사업을 지원해 대면적 투명 OLED 기반기술을 확보했고, LG디스플레이가 2019년 세계 최초로 55인치 투명 OLED 양산에 성공했다. 하지만 그동안 생태계가 형성되지 않아 시장개척에 어려움이 많았다. 

    다만 최근 들어 버스 창문에 투명을 적용해 바깥풍경과 콘텐츠를 통해 확장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수원시 XR버스, 유물과 영상의 오버레이를 통한 효과적인 정보 전달로 관객들에게 큰 호평을 받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회, 진열대에서 상품정보 확인 및 주문까지 가능한 스타벅스 투명 쇼케이스 및 초대형 테이블 등 일부 응용 제품에 적용되며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수요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증에 이어 기업 매출까지 연계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용처에 대한 제품 아이디어 발굴과 성능, 디자인 개선이 필요하고, 영세한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세트기업의 경우 해외진출을 위한 정보부족과 제품인증 절차·규정의 복잡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인증취득을 위한 비용·시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지원도 필요하다.

    이에 협회는 투명 디스플레이 시장개척과 수출 활성화 지원을 위해 '패널·소부장·콘텐츠·세트' 기업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발족한 것이다.

    협의체는 시장창출 분과, 산업협력 분과를 구성해 공공·민간 아이디어 발굴부터 시제품 개발, 성능평가, 표준, 인증, 시범설치, 수요처 연계, 교류 협력 등의 활동을 추진하기로 했고, 이날 협의를 통해 APS 김치우 부회장이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또 수요처에 따라 투명을 구현할 디스플레이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게 기술고도화 및 핵심 소부장 국산화를 위한 기술협력 지원 활동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안전인증(CB, PSE), 미국 전자파 인증(FCC) 등 해외규격 인증 획득 지원을 위해 시험인증기관인 KTC와의 MOU체결도 함께 진행됐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과거 소니가 E-잉크 기술을 적용한 E-북을 최초로 출시했지만 시장선점에 실패하고 이후 출시된 아마존 킨들에 시장을 내준 것과 같이, 앞선 기술이 반드시 시장의 성공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며 "시장개척과 수출확대에 대한 체계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투명 OLED 시장은 현재 6000억원에서 2030년 12조원대로 20배 이상 성장이 예상되는 잠재력 높은 시장이고 다양한 산업분야로의 확장이 예측되는 만큼 통찰력 있는 아이디어 발굴과 글로벌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표준·인증체계구축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지원과 민간투자를 통해 국내기업이 선제적으로 확보한 기술을 토대로 신시장 창출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KTC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올해 국내 중소 A기업의 투명제품 해외규격 인증 획득을 시작으로 그동안 미미했던 일본 시장 개척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시장 등으로 수출 시장이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협회는 오는 6일부터 3주간 '융복합 디스플레이 시제품 제작지원 공모전'을 통해 투명, XR, 자동차 등 미래 유망제품과 콘텐츠를 공모 받아 선정기업 대상으로 제품제작·실증·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고, 수요산업과의 교류기회 확대를 위한 세미나, 간담회 개최 등 협의체 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