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물가안정현장대응팀 신설…차관회의 주 1회 열어농식품부, 라면·빵 등 가공식품TF 이번 주內 구성 'MB 물가' 데자뷔…당시 '라면실장·기름실장'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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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형마트 ⓒ연합뉴스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 부처가 물가를 잡기 위해 물가관리 품목를 정해 담당직원을 배정하는 등 현장대응 강화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9일 "책상에만 앉아있지 말고 민생현장에 파고들어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라"고 지시한 이후, 전 부처가 물가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기재부는 지난 2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즉시 가동한다고 밝힌 직후, '물가안정현장대응팀'을 신설했다.

    현장대응팀은 가격변동이 큰 농·축·수산물과 관련한 현장을 찾아 가격점검을 할 계획이며 첫 현장방문으로 지난 2일 충남 아산시의 계란 공판장을 찾았다.

    이에 더해 기재부는 이번 주부터 매주 1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물가점검을 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6일 박성훈 차관을 물가안정책임관으로 하는 물가안정대응반을 구성했다. 해수부는 명태, 고등어, 오징어, 갈치, 참조기, 마른 멸치, 천일염 등 7개 품목에 대한 물가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해당 품목에 대해 매일 가격 모니터링을 하고 현장점검 등을 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주 라면, 빵, 우유, 과자, 커피, 설탕, 아이스크림 등 7개 가공식품에 대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농식품부 푸드테크과 직원 1명 가공식품을 담당해왔지만 역부족이라고 판단, 품목 1개당 직원 1명을 배정해 보다 확실하게 물가관리를 한다는 방침이다.

    김정주 농식품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그동안 가공식품을 담당하는 직원이 1명이다보니, 업계 소통이나 가격 등을 따져보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품목당 담당자를 지정하려는 것은 좀 더 밀착해서 괸리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듣도록 하려는 취지"라며 "가공식품TF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세부적인 내용이 확정이 되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의 이런 물가관리가 얼마나 효과를 볼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농식품부는 이미 지난달부터 식품·외식업계를 연일 만나 가격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있지만 주류업계와 버거 프랜차이즈 등 외식업계는 가격인상을 발표했다.

    정부의 이 같은 물가관리는 'MB 물가'를 떠올리게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명박 정부는 지난 2012년 라면과 쌀, 밀가루, 빵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품목 52개를 선정해 관리했다. 당시 관계부처 간부들은 라면 실장, 기름 실장 등으로 불리며 물가관리에 총력을 다했지만, 오히려 MB물가 상승률이 전체 물가상승률을 웃도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가 업계를 압박한다고 지적하지만, 물가안정을 위해 발표한 내용 중에는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 상향 등 세제지원과 외국인 노동인력 확충 등 인력지원 부분들이 있다"며 "이런 부분들도 관심있게 봐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