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우리은행과 ‘금융혁신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엄, “‘AI반도체 Farm 구축 및 실증’ 사업 1차년도 성공적으로 수행”KT스카이라이프, KT그룹 꿈나무 미디어 투어 진행
  • ▲ 타운보드 세로형 모니터(왼쪽), 가로형 모니터(오른쪽)의 실제 설치사례ⓒKTis
    ▲ 타운보드 세로형 모니터(왼쪽), 가로형 모니터(오른쪽)의 실제 설치사례ⓒKTis
    ◆KTis 타운보드, 전국 5만대 돌파… 170만 세대와 소통한다

    KTis는 광고형 미디어 플랫폼인 타운보드 설치 대수가 전국 5만대를 돌파, 170만 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지난해 3월 KTis가 KT로부터 사업을 인수할 당시 1만여대에 불과하던 설치 대수를 20여개월만에 다섯 배 가까이 끌어올린 셈이다.

    타운보드(TOWNBOARD)는 전국 아파트·고층 건물 등의 엘리베이터 내부, 공공기관, 스터디카페 등에 설치된 광고형 미디어 플랫폼으로, KTis의 디지털전환 솔루션 ‘타운보드-ADS(Apartment DX Solution)가 적용된 디지털 모니터(25인치 세로형, 50인치 가로형)이다.

    타운보드 세로형 모니터는 주로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설치되어 접근성이 좋고 정보 전달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자체 개발 콘텐츠부터 기업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식을 입주민들에게 손쉽게 전달할 수 있어 서초구 래미안 원베일리, 송파구 리센츠, 부산 해운대LCT 등 전국 대단지 아파트에서 600만 고객과의 소통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타운보드 가로형 모니터는 50인치 디지털 게시판으로, 기존 종이 출력물을 활용하던 게시판을 대체해 간편한 관리와 공지가 가능함은 물론, 종이 사용량을 대폭 감소시켜 ‘페이퍼리스(Paperless)’를 통한 ESG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타운보드 디지털 게시판은 아파트 안내 게시판뿐 아니라 기업 사내 홍보용, 터미널 시간표 공지용, 스터디카페 이용현황 관리용 등 다양한 활용성을 강점으로 내세워 서초구 래미안 원베일리와 그랑자이, 부산 해운대 LCT, 대구 지하철 역사, 무주군 공용버스 터미널, 아토스터디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되고 있다.

    타운보드를 전국 대상 홍보채널로 이용하는 사례도 증가 추세다. 지난 9월 중국 최대 방탄소년단(BTS) 팬클럽 ‘바이두 뷔바’가 뷔의 첫 솔로앨범 ‘Layover’ 발매 축하영상을 전국 1만여대 타운보드에 일 100회 이상 송출하기도 했으며, 지난 11월에는 세계 태권도본부 국기원이 태권도의 효과, QR코드로 우리동네 태권도장 찾기 등을 전국 2만여대 타운보드에 일 100회이상 송출한 바 있다.

    김한성 KTis 전략사업단장은 “타운보드와 디지털게시판은 전국 지역 분포도 기준 설치율 1위로, 특히 디지털게시판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핵심 기반이 될 전망”이라며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족도와 홍보 효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고도화 작업을 진행중이다. 고객 반응을 즉각 반영하는 시스템을 갖추면서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페이, 우리은행과 ‘금융혁신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국내 간편결제 선두주자인 네이버페이와 디지털 금융을 선도하는 우리은행이 금융혁신을 위해 뜻을 모았다.

    네이버페이는 지난 5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우리은행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 사는 ▲데이터 기반의 금융혁신 상품 및 서비스 발굴 ▲금융 취약계층 대상 디지털 금융서비스 기획•개발 ▲기타 상호 공동 발전을 위한 포괄적 협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힘이 되는 금융으로의 혁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와 기술을 기반으로 핀테크와 은행 간 시너지를 통한 새로운 혁신적 금융상품 모델을 개발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과 플랫폼이라는 각자의 강점을 살려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공동 기획하는 등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금융혁신을 위한 이번 협력이 금융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체감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한 양 사간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엄, “‘AI반도체 Farm 구축 및 실증’ 사업 1차년도 성공적으로 수행”

    네이버클라우드가 주관사로 참여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AI반도체 Farm 구축 및 실증’ 사업이 1차년도 목표를 달성하며 성공적인 첫 해를 보냈다고 밝혔다.

    ‘AI반도체 Farm 구축 및 실증’은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 내 국산 AI반도체 점유율을 확대시켜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 AI반도체 기술수준을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2023년 5월부터 2025년 11월까지 총 3개년에 걸쳐 ▲국산 AI반도체 기반 컴퓨팅 인프라 구축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운영 ▲AI 응용서비스 실증 등 3가지 핵심사업이 추진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해당 사업 주관을 통해 국산 AI반도체 기반의 고성능∙초저전력 연산이 가능한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AI반도체의 수요를 창출하고 글로벌 수준의 AI-SaaS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주요 CSP사인 NHN클라우드, KT클라우드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였으며 퓨리오사AI, 리벨리온, 사피온코리아 등 국내 주요 AI반도체 기업과 협업을 진행한다. 또한 라온로드, 업스테이지, 시너지에이아이, 노타 등 AI서비스 기업과 공동지원협의체를 구성해 의료, 관제 등 AI응용서비스를 실증한다.

    해당 사업을 주관하는 네이버클라우드는 AI반도체 실증을 위해 3년간 메인 NPU 연산용량 3.5PF를 구축하고 사업수행 계획에 따른 세부사항 추진과 사업목표 관리 등 사업 전반을 지휘한다. 참여사인 KT클라우드와 NHN클라우드는 각각 메인 NPU 3.45PF, 10PF 달성과 사업 지원을 위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실증 지원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한다. 또한 3사는 서브 NPU 연산용량 1PF도 각자 구축할 예정이다.

    컨소시엄은 국산 AI반도체 기반의 컴퓨팅 인프라 구축과 AI-SaaS 플랫폼 솔루션화를 위해 총 연산용량 19.95PF 달성과 4개의 응용서비스 실증을 최종 목표로 삼고 3년에 걸쳐 단계별 상세 목표를 설정했다. 그 중 1차년도 목표인 1.1PF 구축 달성과 관제분야 AI 응용서비스 1개를 실증하고, 클라우드 플랫폼 분석 및 설계 등을 완료하며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했다. 2차년도 목표는 서비스 안정성 개선과 고도화 등 실증 준비를 위한 16.95PF 누적 달성과 3개의 응용서비스 실증이며, 마지막 3차년도에는 19.95PF 누적 달성 및 응용서비스 1개를 추가 실증하고, AI반도체 Farm 및 실증서비스 고도화∙안정화와 더불어 AI반도체 Farm을 기반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강민석 네이버클라우드 공공 비즈니스 리더는 “초거대 언어모델 기반의 생성형AI가 등장하며 AI 연산에 특화된 AI반도체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AI반도체와 AI-SaaS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첫발을 잘 내딛었다”라며 “국내 AI반도체와 AI-SaaS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최종목표를 달성하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고 전했다.

    ◆KT스카이라이프, KT그룹 꿈나무 미디어 투어 진행

    KT스카이라이프가 KT그룹희망나눔재단, HCN과 함께 5일 KT그룹 꿈나무 미디어 투어를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금번 미디어 투어에는 스카이라이프 본사가 위치한 마포구 소재 아동 복지기관인 ‘마포드림스타트’의 추천을 받은 초등학생 18명이 참가했다.

    KT그룹 미디어 투어는 미래 꿈나무인 초등학생들에게 일일 미디어 체험 및 견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나아가 미디어 분야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17년부터 시작된 KT그룹의 사회공헌 활동이다.

    참가자들은 백석 KT그룹미디어센터에 모여 MCR(Master Control Room, 주조정실)과 스카이라이프 대형 위성 안테나 등을 견학했다. 점심식사 후에는 상암동으로 이동해 ‘애니원’, ‘애니박스’ 등 어린이 채널을 운영하는 대원방송을 둘러보고, 성우 더빙 체험시간을 가졌다. 이후 스카이라이프 본사 미디어가든에서 활동 소감을 작성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철호 KT스카이라이프 대외협력실장은 “어린이들이 방송제작 현장을 견학하며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금번 미디어 투어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스카이라이프는 KT그룹의 미디어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연말 혜택 더 커진다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현장결제 이용자들은 네이버페이 전체 현장결제(QR결제+삼성페이) 이용자 대비 포인트를 두 배 더 적립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 연말까지 진행되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특별 이벤트를 통해 최대 3만원까지 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 이용자들의 체감 혜택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네이버페이가 지난 3월 도입한 마그네틱보안전송(MST) 기반의 삼성페이 현장결제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이용 규모가 증가하면서, 이용자들이 경험하는 결제혜택의 규모도 커지고 있다.

    올 11월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8배 증가했으며, 이용자 1인당 평균 결제 금액은 4배 이상 증가했다. 전국 약 300만 오프라인 결제처에서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이용이 가능하며, 음식점∙병원∙약국 등 일상생활 속 결제부터 1억원이 넘는 자동차 구매까지 다양한 곳에서 결제가 일어나고 있다. 

    다양한 결제처에서 더욱 빈번하게 사용하면서 받게 된 ‘포인트 뽑기’ 혜택을 통해,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현장결제 이용자들은 전체 현장결제 이용자보다 1인당 평균 2배 더 많은 포인트를 적립 받았다. 이들이 참여한 포인트 뽑기 횟수는 월 평균 40건으로 나타났다. 

    연말까지 진행되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랜덤박스’ 이벤트에 참여하는 경우, 이용자들의 체감 혜택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이벤트 페이지에서 ‘랜덤박스’를 열면 최대 1만원까지 무작위 포인트에 100% 당첨되며, 기간 내에 네이버페이X삼성페이로 3천원 이상 결제 시 ‘랜덤박스’로 당첨된 포인트를 1회 즉시 지급한다.

    아직까지 네이버페이X삼성페이를 한번도 경험하지 않은 신규 이용자의 경우, 혜택 신청 후 12월 31일까지 1백만 원 이상 누적 이용 시 포인트 1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또한 이벤트를 SNS에 공유 시 추첨을 통해 1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500명 한정)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페이 포스트’ 검색 후 ‘이달의 이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올 한해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이용자들이 보내준 많은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준비한 연말 이벤트로, 혜택을 꼭 경험하길 바란다"며 "특히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신규 이용자의 경우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블로거와 함께 성장한 네이버 블로그, 2023 마이 블로그 리포트 오픈

    네이버가 올해 블로거와 함께 성장한 여정을 돌아보며 6일 '2023 마이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했다. 네이버는 블로그 사용자들이 한 해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의미 있는 블로그 데이터와 트렌드를 담은 블로그 리포트를 2020년부터 공개해왔다.

    '2023 마이 블로그 리포트'는 블로그 게시글의 주제별 조회수를 기반으로 사용자 유형을 ‘블로그 직업’으로 재미있게 표현했다. 

    ▲라이프 프로텍터(일상 주제 게시글의 조회수가 높은 사용자), ▲푸드 마에스트로(요리, 맛집 주제 게시글의 조회수가 높은 사용자), ▲트래블 컨설턴트(여행 주제 게시글의 조회수가 높은 사용자) 등 총 9가지 블로그 직업이 있다. 사용자는 자신의 블로그 직업을 통해 글 작성, 탐색, 소비 등 활용 요약과 가장 많은 공감을 보낸 이웃, 인기글, 유입 키워드 등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다. 

    오는 31일까지 캠페인 페이지에서 '내 블로그 직업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리포트를 확인하고 내 블로그로 발행하면 2024 랜덤 행운카드를 뽑을 수 있고 추첨을 통해 블로그 20주년 한정판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또한 해당 캠페인 페이지에서 2023 블로그 결산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126만 개의 블로그가 신규 개설되고 2억 4천만 개의 블로그 글이 발행되어, 네이버 블로그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작성된 주제는 ▲일상·생각, ▲맛집, ▲비즈니스·경제이며, 가장 많이 첨부된 장소는 ▲더현대 서울, ▲인천국제공항, ▲에버랜드였다. 또한, 최근 1년 간 월별 블로그 인기 키워드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네이버 블로그는 서비스 출시 2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를 맞았다. 네이버 블로그는 2003년 출시 후 20년 동안 텍스트 기반 기록 공간이라는 서비스 본질에 집중하며 블로그 사용자와의 신뢰 강화에 집중해왔다. 그 결과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글로벌 소셜 미디어들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블로그는 보다 진솔하게 자신의 생각을 기록할 수 있는 ‘온라인 일기장’으로 자리매김하여 1020세대 사용자를 사로잡았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자들이 매일 일상을 기록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챌린지를 진행하여 '갓생'을 추구하는 1020세대 신규 사용자가 대거 유입됐다. 2021년 첫 번째 챌린지인 '오늘일기 챌린지'와 매달 30만 명의 사용자가 참여한 2022년 '주간일기 챌린지'가 MZ 세대 사용자에게 선풍적 인기를 끌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올해에는 코로나 엔데믹 이후 야외활동과 해외여행이 증가하면서 방문한 장소를 기록으로 남기는 '체크인 챌린지'를 진행하여 블로그 커뮤니티에 다시 한 번 활기를 불어넣었다. 약 4개월 동안(5월 22일~9월 29일) 진행된 체크인 챌린지는 앞서 진행된 일기 챌린지 대비 높은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230만 건이 넘는 참여를 기록했다. 또한 체크인 챌린지가 종료된 이후 이전 대비 장소 리뷰글 수가 약 45% 증가하여 블로거들이 일상 속 방문한 장소에서의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체크인 챌린지는 1030 참여자가 80%, 작년 주간일기 챌린지에 참여하지 않은 신규 참여자가 64%에 달하여 MZ 사용자 사이에서 블로그의 꾸준한 인기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앞으로도 네이버 블로그는 깊은 취향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이웃’ 관계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강화해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지난 11월 ‘연령별 추천’ 기능을 선보이고 블로그 추천 피드에 사용자와 비슷한 연령대의 인기 글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비슷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또래 사용자들이 이웃 관계를 확대하고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는 올해 숏폼 서비스 ‘클립’을 본격화함에 따라 모먼트 창작자들의 주목도를 높이고, 텍스트 기반의 블로그 창작자들이 숏폼 동영상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주관 네이버 커뮤니티 CIC 대표는 “2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블로그가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사용자가 기록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블로그의 본질에 집중한 결과”라며 “사용자의 소중한 일상과 역사를 간직한 서비스로써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앞으로도 사용자와의 신뢰를 지키고 이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