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40㎎ 제품에 이어 80㎎ 고농도 제품 출시1분기 내 소아 환자 위한 20㎎ 저농도 제품 출시 예정"용량 다양화해 제품 경쟁력 높일 것"
  • ▲ 유플라이마.ⓒ셀트리온
    ▲ 유플라이마.ⓒ셀트리온
    셀트리온이 자가면역질환 치료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성분 아달리무맙)의 80㎎/0.8㎖ 용량의 고농도(100㎎/㎖)제품을 미국에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지난해 8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40㎎ 제품과 동일한 고농도 제품으로 오토인젝터(AI) 및 프리필드시린지-S(PFS-S)의 두 가지 제형으로 출시됐다.

    80㎎ 제품 가격은 환자, 의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40㎎ 제품과 동일하게 책정했다. 올 1분기 내 소아 환자를 위한 유플라이마 20㎎ 용량의 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유플라이마의 용량별 활용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앞세울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된 유플라이마 80㎎ 제품은 자가면역질환을 진단받고 최초로 처방을 받는 환자를 중심으로 사용이 이뤄질 전망이다. 40㎎ 제품을 두 번 이상 투약해야 하는 첫 처방 환자나 치료 효과 감소로 투약 용량을 늘려야 하는 환자, 주사공포증으로 고통받는 환자 등의 경우 투약 횟수를 줄일 수 있는 유플라이마 80㎎ 제품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플라이마 80㎎ 제품은 40㎎ 제품과 동일하게 환자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시트르산염(구연산염) 및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지 않았고 실온(25℃)에서 31일 동안 보관해도 안전성이 유지되는 강점이 있다. 특히 미국에서 오리지널 제품인 휴미라로 치료받는 환자의 80% 이상이 시트르산염을 제거한 고농도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이번 80㎎ 제품 출시 출시가 유플라이마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셀트리온은 미국에서 유플라이마와 휴미라 간 상호교환성 확보를 위한 변경허가 신청을 진행 중이다. 상호교환 지위를 확보하면 의사의 개입 없이 약국에서 휴미라와 동일한 효능 및 안전성을 갖춘 유플라이마를 처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환자 지원 프로그램(Celltrion CONNECT) 등을 통한 유플라이마 마케팅 활동도 이어지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환자를 대상으로 사전 승인 및 본인 부담금을 지원하며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보험 환자, 보험 미가입자, 보험 지원이 충분하지 않은 환자 등에게 유플라이마를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셀트리온은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유플라이마에 대한 미국 내 인지도 및 선호도가 높아져 실질적인 처방 확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토마스 누스비켈 셀트리온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CCO)는 “용량 다양화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유플라이마의 치료 혜택이 전달될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