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수출국 증가…수출국은 역대 2위 기록對중국 수출감소를 수출국 다변화로 대응
  • ▲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 전경. ⓒSK이노베이션
    ▲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 전경. ⓒSK이노베이션
    대한석유협회는 지난해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업계가 전 세계 70개국에 석유제품 총 4억6672만 배럴을 수출했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수출국가 수는 2년 연속 증가하며 역대 2위를 차지했다. 2021년 58개였던 수출국은 2022년 64개로 늘어났고 지난해에는 70개국에 수출한 것이다.

    이 같은 수출국 다변화 현상은 최근 대(對)중국 석유제품 수출이 감소하면서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환경변화와 탄소중립 시대에 맞춰 정유업계가 새로운 수출국을 발굴하고 집중하는 대응 전략인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2016년 이후 6년 연속 우리의 최대 수출 상대국이었다. 하지만 제로 코로나 정책과 중국 내 석유제품 자급율 상승으로 대중국 수출액 비중은 2020년 29.5%에서 지난해 7.5%까지 급감, 순위도 5위로 미끄러졌다.

    중국의 빈자리는 호주가 차지했다. 호주는 BP, 엑슨모빌이 2021년경 호주내 Kwinana(14.5만b/d), Altona(8.6만b/d) 정유공장을 폐쇄조치한 뒤 호주 전체 정제설비중 50%가 감소하며 부족분을 수입에 의존해야 했는데, 국내 정유사들이 발빠르게 수출물량을 늘린 결과다. 2020년 6위에 해당하던 수출국 순위가 급상승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특히 국내 정유사는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서구권 국가와 앙골라, 케냐 등 아프리카, 심지어 UAE,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등 중동 산유국까지 석유제품 수출영토를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수출확대 노력으로 정유사는 국가 무역수지 적자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정유업계는 10여년 전부터 원유도입액의 50% 이상을 수출로 회수해 왔다. 지난해는 원유도입액 806억 달러 중 석유제품 수출로 463억7000만 달러(58%)를 회수해 2022년 60%에 이어 역대 두번째 회수율을 기록했다.

    수출액 기준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하는 2023년 국가 주요 수출품목 중 4위를 기록했으며 최근 3년 연속 상위 5개 품목 안에 자리하며 수출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 ▲ 정유업계 분기별 수출물량 현황. ⓒ대한석유협회
    ▲ 정유업계 분기별 수출물량 현황. ⓒ대한석유협회
    ◇ 휘발유 수출량 역대 최대, 항공유 수출 꾸준히 상승

    제품별 수출량 비중은 경유(41%), 휘발유(21%), 항공유(18%), 나프타(8%) 순으로 집계됐다. 휘발유는 미국으로의 수출이 두 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역대 최대 수출량(9986만 배럴)을 기록했다.

    아울러 올해부터 국내 일부 정유사가 휘발유 완제품을 미국 본토에 장기공급하기로 계약한 바 있어 향후 대미 휘발유 수출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유 수출 또한 미국과 호주, 일본 등을 위주로 꾸준히 회복, 지난해 6.8% 증가해 코로나 이전 수요에 근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년부터는 환경규제에 따라 유럽연합(EU)부터 지속가능항공유(SAF) 사용이 의무화된다. 향후 국내 정유업계도 SAF 수요확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국내 석유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내 SAF 생산기반 마련을 위한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유업계는 올해도 정유산업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수출 및 수출국다변화로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