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협 디경연 “국내 인터넷산업 매출 622조원, 종사자 187만명”SKT, 국립공원 야영장 다회용기 대여 서비스 확대한싹, 국방 보안통제시스템 ‘시큐어게이트 CDS’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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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U+, 퀄컴과 ‘기지국 지능형 컨트롤러’ 실증 성공

    LG유플러스는 퀄컴 테크놀로지와 오픈랜(개방형 무선접속망)의 핵심 기술 '기지국 지능형 컨트롤러(RIC)'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실증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RIC는 오픈랜의 핵심 기술로써, 미래 네트워크에서 대규모 트래픽 관리와 네트워크 슬라이싱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각광받고 있다. 통신사가 RIC를 운용하면 목적에 따라 스마트폰처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AI·머신러닝 등 필요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네트워크의 수익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퀄컴의 엣지와이즈 RIC 솔루션의 성능과 안정성을 LG유플러스 마곡사옥과 퀄컴 랩에서 공동으로 검증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AI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발생되는 트래픽 상황을 감지하고, 이에 최적화된 파라미터를 자동 산출해 운영자의 추가 개입 없이도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LG유플러스는 전통적인 무선접속망에서 장비 공급사의 도움을 받아야 했던 기지국 성능 개선 작업을 통신사가 RIC를 활용해 직접 수행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 또한 검증을 통해 글로벌 장비제조사들이 과점하고 있는 기지국 소프트웨어 시장에 국내 중소 소프트웨어 공급사들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네트워크선행개발담당은 “향후 국내에 새로운 기지국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구축하고,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KT, 국립공원 야영장 다회용기 대여 서비스 확대

    SK텔레콤과 국립공원공단, 재단법인 행복커넥트는 ‘국립공원 야영장 다회용기 대여 서비스’를 포함한 친환경 프로젝트 공동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립공원 야영장 다회용기 대여 서비스는 야영장을 이용하는 탐방객에게 이용료를 받고 다회용기를 대여해준 뒤, 회수와 전문 세척과정을 거쳐 위생적으로 다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본 사업은 5월 2일부터 5개 국립공원 6개 야영장에 우선 적용되며, 향후 서비스 제공 대상 지역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다회용기는 스테인레스 소재의 그릇과 접시, 수저 및 다회용컵 등으로 구성된다. 시범 운영 기간에 제공되던 다회용기 12종 구성에 칼, 구이용 집게, 가위 등을 추가한 15종 세트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SK텔레콤은 AI와 ICT기술 등을 활용해 국립공원 내 생태계 보존 등 국립공원공단과 다양한 친환경 프로젝트를 공동 개발하고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강세원 SK텔레콤 ESG 추진 담당은 “앞으로 AI 기술과 ICT 서비스를 활용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고객들이 환경 보호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싹, 국방 보안통제시스템 ‘시큐어게이트 CDS’ 출시

    한싹이 국방 네트워크 체계에 특화된 국방망 보안통제시스템 '시큐어게이트 CDS'를 출시하고 보안기능확인서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시큐어게이트 CDS는 국방망 체계간 연동 시 필수적인 보안 연계 솔루션이다.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가 통합된 비연결형 자료전송체계를 구현하여 직접 연결없이 정보 접속과 전송이 가능하다.

    한싹은 국방 보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2022년부터 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서 CDS 기술을 이전받아 ‘시큐어게이트 CDS’를 개발했으며, 국가정보원 보안기능확인서를 획득하여 국방의 엄격한 업무환경과 까다로운 보안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은 물론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성능을 검증받았다.

    주요 기능으로는 ▲악의적인 물리적 접근 발생 시 암호화 키 소거 ▲CDE 프로토콜을 이용한 패킷 레이블링 검사 ▲악성 메시지와 콘텐츠 필터링 및 차단 ▲IP/Port 기반의 필터링 및 접근 제어 ▲도메인 간 정보 전송 시 데이터 파싱(Parsing) 처리 ▲실시간 악성코드 및 데이터 무결성 검사를 제공한다.

    이주도 한싹 대표이사는 "30년간 쌓아온 기술과 서비스 경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CDS 시장을 석권해 국방 보안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디케이테크인, 누리꿈소프트와 ‘AI 고객센터’ 사업확장 맞손

    카카오 IT 솔루션 개발 자회사 디케이테크인은 정보 시스템 개발 기업 누리꿈소프트와 ‘AI 기반 고객센터’ 사업 확장을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케이테크인의 AICC 플랫폼인 ‘카카오 i 커넥트 센터(KiCC)’는 KorQuAD 2.0 한국어 기계 독해 평가 1위, NAACL·EMNLP 등 자연어 처리 기술과 음성어 처리 기술이 접목됐다.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답변을 실제 상담사가 대화하는 것처럼 응대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협약으로 디케이테크인은 누리꿈소프트에게 ▲KiCC 플랫폼 제공과 기능 고도화 ▲플랫폼 관련 기술 교육 ▲서비스 운영 지원 등 플랫폼 확장을 위한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조영준 디케이테크인 상무는 “파트너사에 아낌없는 지원으로 금융, 공공 외에도 제조, 정보기술,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사업 영역을 함께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KT클라우드, AI·클라우드 활용교육 웨비나 개최

    KT클라우드는 ‘AI·클라우드 활용교육’을 주제로 25일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T클라우드는 이번 웨비나에서 AI와 클라우드에 관심 있는 대학생, 주니어 개발자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전환 시 필수적인 콘솔 시연과 AI를 업무에 적용할 때 필요한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범용인공지능)1 활용법을 제시한다. 웨비나는 ’시나리오 별 클라우드 실무활용 교육’과 ‘AGI for Work’ 2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시나리오 별 클라우드 실무활용 교육 세션에서는 DBaaS 백업과 복구 방법, 애플리케이션 관리와 활용, NAS 활용법, 오토스케일링 등 다양한 상황별 클라우드 콘솔을 직접 시연해 실무자들의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AGI for Work 세션에서는 KT클라우드의 AI 기술 파트너사인 업스테이지에서 AI기술과 AI 프로세스, AI 제품 라이프사이클 등 실제 현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I 체크리스트와 활용 사례를 제공한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이번 웨비나가 대학생, 주니어 개발자들의 AI와 클라우드 역량 향상을 돕고, 실무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메이커스, CJ제일제당과 햇반 용기 새활용 프로젝트 진행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는 CJ제일제당과 즉석밥 용기를 수거해 가치 있는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즉석밥 용기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사용된 자원을 새로운 용도의 제품으로 제작하여 자원순환 문제 해결을 돕고, 판매 수익금은 소외된 이웃을 위해 사용하는 카카오메이커스의 대표 친환경 프로젝트다. 지구의 날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즉석밥 용기의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용자들이 환경보호 활동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햇반 제조사인 CJ제일제당과 함께 진행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5월 1일까지 카카오메이커스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5000명을 선정한다. 즉석밥 용기 30개 이상을 제출한 참가자들에게는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과 함께 기존 대비 탄소 발생량을 줄인 용기를 사용한 ‘환경을 생각한 햇반’을 증정하는 등 혜택도 제공한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즉석밥 용기를 수거한 뒤 세척과 플라스틱 원료 추출 등의 과정을 거쳐 시계, 어린이용 책상 등 생활용품으로 제작해 판매할 예정이다. 판매 수익금은 전액 어린이들을 위해 기부한다.

    전성찬 카카오 메이커스크리에이터 리더는 “앞으로도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해 누구나 쉽게 자원순환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화이트햇 투게더’ 시즌3 참가기업 모집

    CJ올리브네트웍스가 한국인터넷진흥원, 파인더갭과 함께 중소·중견기업의 정보보호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화이트햇 투게더 시즌3’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시즌3를 맞은 화이트햇 투게더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정보호학회가 후원하고, CJ올리브네트웍스, KISA, 파인더갭,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공동 주최·주관하며 오는 11월까지 진행된다. 

    화이트햇 투게더는 중소·중견기업의 정보보호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보안 솔루션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시즌3에서는 대학교까지 범위를 확대한 점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대학생 참가자들을 모집해 취약점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혜택도 강화했다. 

    화이트햇 투게더 시즌3는 최종 선정된 20개 기업과 대학교의 정보보호 체계 강화를 위해 오는 7월과 8월에 버그바운티 대회를 개최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버그바운티 대회에서 발견된 취약점들의 유효성 검토와 정보보호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취약점과 정보보호 무료 컨설팅 이후에도 각 기업들이 정보보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지 이행점검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는 ”민·관·학 협력 프로그램인 화이트햇 투게더를 통해 정보보호 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정보보호 역량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포뱅크, 서울바이오허브와 바이오·의료 스타트업 지원 협력

    기업용 소프트웨어 서비스와 기업메시징, 양방향문자서비스, 스마트카 솔루션 제공 기업 인포뱅크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서울바이오허브사업단(SBH)과 유망 바이오 스타트업 발굴과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SBH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투자유치와 사업화 지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서울바이오허브의 생태계 육성을 위한 협업 프로그램 운영을 해 인포뱅크의 팁스(TIPS·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투자,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인포뱅크 투자사업부 아이엑셀은 중소기업벤처부의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 운영사로 2년 연속 추천 수 1위를 기록하는 액셀러레이터(AC)다. 특히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33개사를 포함, 총 누적액 650억원 이상을 투자하며 150개 이상의 기업을 팁스에 통과시키는 등 국내 유수의 스타트업 투자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이한수 인포뱅크 파트너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바이오허브에 입주한 유망 스타트업들에게 투자와 IR 노하우를 제공하고, 팁스(TIPS) 플랫폼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투자유치를 지원하며 국내 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성남 초중고 학생 대상 코딩 공유학교 운영

    KT는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과 5월 25일까지 성남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KT와 함께하는 SW/AI 코딩 공유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KT와 성남교육지원청은 지난 2월 27일 ‘공유학교 운영 및 디지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KT의 AI 코딩 교육 플랫폼인 ‘AI 코디니’를 활용해 성남 지역 초·중·고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공유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AI 코디니는 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쉽게 학습하고 구현할 수 있는 AI 코딩 교육 플랫폼으로, 2025년부터 초·중·고 정규교과에 코딩 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이미 2500여개 학교에서 AI 코디니를 활용하는 등 교육 현장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월 25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KT와 함께하는 SW/AI 코딩 공유학교’는 초등1부(저학년), 초등2부(고학년), 중등부, 고등부 등 4개 강좌로 구성돼 학교별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성원제 KT강남법인고객본부장(상무)은 “차별화된 AI 코딩 교육 플랫폼을 통해 지역 사회의 디지털 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AI 혁신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신작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하반기 출시

    스마일게이트가 신작 RPG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이하 카제나)’의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카제나는 애니메이션 서브컬쳐 게임의 명가 슈퍼크리에이티브에서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신작 RPG다.

    카제나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수집하고 육성하는 RPG를 기반으로 로그라이크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장점을 융합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선보일 예정이다. 여기에 ‘에픽세븐’으로 검증된 슈퍼크리에이티브의 2D 아트웍과 애니메이션 연출력을 더해 글로벌 서브컬쳐 팬들의 공략에 나선다.

    스마일게이트는 올해 하반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지역에 카제나를 동시 출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금일에는 한국, 일본, 북미, 대만에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했다. 국내 이용자들은 ‘X’와 ‘유튜브’에서 카제나의 최신 소식을 만나볼 수 있으며 글로벌 이용자들을 위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치’, ‘디스코드’ 채널도 운영된다.

    권익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본부장은 “슈퍼크리에이티브의 압도적인 애니메이션 연출력과 2D 아트웍으로 탄생한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