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야후, 脫 네이버 선언… 전원 일본인 이사진 구성일본 당국 압박 속 지분구조 변화 시사…네이버 지우기 본격화 해석 네이버 중장기 사업전략 방침 속 지분 매각, 현상 유지 가능성 거론최수연 대표, 정부와 대화 창구 통해 어떤 묘수 내놓을지 주목
  • ▲ ⓒ네이버
    ▲ ⓒ네이버
    일본 국민 메신저 '라인(LINE)' 운영사인 라인야후의 지분구조를 둘러싸고 네이버의 향후 시나리오가 주목받고 있다. 위탁 관계 종료를 고려해 매각 수순을 밟는다는 의견이 나오는 한편, 단순한 기술적 분리에 그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라인야후는 네이버가 개발한 일본 국민 메신저 '라인'과 소프트뱅크가 운영하는 최대 포털 '야후'를 서비스하는 회사다. 라인 서비스는 2011년 6월 일본에서 출시한 이후 13년이 지난 지금 9600만명이 사용하는 국민메신저로 자리 잡았다. 앞서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및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지난 2021년 3월 일본 자회사 라인과 일본 Z홀딩스의 야후재팬과 경영통합을 완료했다.

    당시 이 GIO는 손정의 소프트뱅크(Z홀딩스 모회사) 회장과 라인야후의 지분 65%를 보유하는 지주회사 A홀딩스도 출범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A홀딩스의 지분을 각각 50%씩 보유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라인 앱 이용자, 거래처, 네이버 직원 등의 개인 정보 51만건이 유출되면서 네이버 경영권에 비상이 걸렸다.

    일본 총무성은 네이버와 자본 관계 재검토 및 사고 재발 방지책 등 두 차례에 걸친 행정지도를 지시했다. 만약 소프트뱅크가 네이버로부터 A홀딩스의 지분을 1%라도 사들이면 라인야후에 대한 경영 주도권을 쥐게되는 구조다. 

    이에 라인야후는 네이버와 위탁 관계를 순차적으로 종료해 기술적인 협력관계에서 독립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또한 기존 사내이사 4명을 2명으로 줄이면서 '라인의 아버지'로 불리는 신중호 라인야후 대표이사겸 최고프로덕트책임자(CPO)가 이사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라인야후가 전원 일본인 이사회로 운영되면서 네이버 지우기가 본격화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개인정보 유출에 의한 후속조치라는 대외적 명분 이면에는 일본 정부의 라인야후의 경영 체제 재검토 의중이 반영된 결과라는 것. 한일 양국 간 외교적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오는 상황이다.

    네이버는 중장기적 사업전략 차원에 따라 정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우며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최근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일본 총무성의 행정지도와 관련해 자본지배력을 줄일 것을 요구한 내용은 이례적"이라면서도 "단기간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압박이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네이버로서는 지분 매각 카드를 꺼내 들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소프트뱅크와 물밑 협상을 벌이면서 이해득실을 따질 것이라는 후문이다. 지분을 넘기더라도 손해는 최소화하고 이익을 최대한 가져오는 방안이다. 이 과정에서 A홀딩스 지분을 전량 매각할지 일부 매각할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네이버가 글로벌 시장 공략을 비전으로 내세웠다는 점에서 전량 매각은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라인이 지배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 해외 시장 매출 비중 가운데 50%를 넘는다. 라인 사업에 제동을 걸릴 경우 글로벌 사업다각화는 물론, 유럽, 동남아 진출 전략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이를 감안했을 때 A홀딩스의 지분을 일부 매각하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라인야후에 대한 지분을 그대로 유지하는 시나리오도 있다. 일본 정부의 행정 지도에는 법적 구속력이 없어 지분 매각에 네이버가 응할 의무는 없다. 라인야후의 경영 집행 분리 역시 보안 강화 측면에서 이전부터 논의해왔던 사안으로 전해진다.

    또한 이 GIO의 성공신화로 꼽히는 라인의 경영권을 일본에 넘기는 것에 대한 공정성 여부 측면에서다. IT 시민연대는 이를 두고 '제2의 독도 사태'로 비화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역시 외교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네이버의 입장을 지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네이버로서는 셈법이 복잡한 상황이다. 라인야후 통합 당시 양측이 공동 경영을 통해 균형적인 관계를 가져가던 시절은 이미 지났기 때문이다. 데이터 주권 시대에 경쟁력을 좌우하는 플랫폼을 포기하기에도 아쉬운 상황이다.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부와 소통을 통해 입장을 정리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라인을 단순히 하나의 사업으로 볼 것인지,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볼 것인지도 중요하다"면서 "최 대표가 정부 등 여러 대화 창구를 활용해 어떤 묘수를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