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노조지부장, 참고인 출석해 노사협의 진행 요구 수산 전담 차관 도입해 복수 차관제 운영 주장에 동감산업부 조선·해양·플랜트 업무, 해수부 이전 필요성 제기野 부산시장 출마 추궁에 "출마 여부 중요한 것 아냐"
  • ▲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해수부 부산 이전 관련 해수부 노조와의) 논의기구가 어떤 형태가 될 지 모르겠지만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소통을 더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 후보자는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해수부는 부산으로 특수임무를 부여받고 내려가는 것인 만큼, 해수부 공직자들이 대한민국의 성장엔진을 장착하는 데 최전선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전 후보자는 "해수부라는 중앙정부를 정치적 도구를 삼아 부산으로 옮길 정도로 정치를 하는 사람이 저는 대한민국에 없다고 생각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이상국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해수부 지부장은 "아무리 좋은 정책도 당사자를 배제하면 상호갈등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갑작스런 해수부 이전으로 가정과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옮겨야 하는 현실에 전체적으로 사기가 떨어지고 의욕도 상실된 상황"이라며 "노사협의회를 진행해 심각하게 대두되는 이주관련 문제 등을 함께 논의해 해결책을 강구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해수부 부산 이전을 두고 형평성 문제 제기도 이어졌다. 국토를 사분오열로 만드는 누더기식 행정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라는 국가적 비전도 흔들리게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신설될 기후에너지부의 나주시 이전 주장과 문화체육관광부의 광주 이전 주장 등에 대해 전 후보자는 "동의하지 못한다"며 "해수부를 부산으로 옮기는 것은 대한민국의 성장전략으로 추진된 것으로 특정 지역에 특화된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옮기는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전 후보자는 해양진흥공사의 자본금 확대를 통한 친환경 선박 수요 대응에 나서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 동의하며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늦어질 경우 해운산업 경쟁력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중차대한 국면에 와 있어 모든 정책적 역량을 경주해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또 에너지를 운반하는 데 국적 선박 활용률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관건은 예산의 문제"라며 "해수부를 부산으로 이전해 집적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려는 목적이 있다면 예산의 우선순위를 앞당겨 가용한 범위 내에서 대대적으로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 후보자는 해수부 이전의 직접 비용에 대해서는 200억~300억원 규모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해수부 기능 강화 필요성도 강조했다. 전 후보자는 "산업부의 조선·해양·플랜트 업무를 해수부로 이전해 해양정책과 산업정책이 같이 가지 않는다면 해수부 이전의 시너지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고 했다. 

    수산 전담 차관을 도입해 복수 차관제로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감한다"며 "해수부가 부산으로 이전하면 수산 분야 소외 우려가 많아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조직법을 개편해 복수 차관제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에 출마할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는 "출마를 한다. 안 한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특수 임무를 가지고 부산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반드시 실적과 성과를 내기 위해 해야될 일들이 산적해 있는 만큼 집중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