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군, “추가발사 비용 요구” 관측 무성 교과부, 항우연 “협의 계속”
  • ▲ 아리랑 5호 자료사진.ⓒ 연합뉴스
    ▲ 아리랑 5호 자료사진.ⓒ 연합뉴스

    지상 70cm 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는 ‘서브미터급’ 고해상도 카메라를 장착한 아리랑 3호 발사에 성공하며 축배를 들었던 정부가 후속 모델인 아리랑 5호 발사를 앞두고 예기치 않은 암초를 만났다.

    교과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정부는 올 하반기 아리랑 5호를 쏘아 올릴 예정이지만, 발사체인 로켓을 제공하기로 한 러시아 정부의 비협조로 구체적인 발사시기를 잡지 못하는 등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리랑 5호는 총 개발비 2천480억원이 들어간 국내 최초의 전천후 영상레이더(SAR)위성으로 비가 오거나 야간에도 촬영이 가능하다. 아리랑 2, 3호의 한계를 극복한 차세대 위성으로 한국의 위성 관측 능력을 한 차원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로켓 발사에 대한 허가권을 쥐고 있는 러시아 정부가 허가를 내주지 않아 구체적인 발사시기를 잡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가 발사 허가를 미루고 있는 주된 이유로는 경제적인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앞서 2007년 항우연은 아리랑 5호 발사를 위해 발사용역업체인 코스모트라스와 190억원 규모의 발사대행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발사 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 군이 로켓 발사의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코스모트라스에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발사가 미뤄지고 있다는 것.

    한편 교과부에 따르면 이주호 장관이 러시아를 직접 방문, 러시아 연방우주청장을 만난 자리에서 아리랑 5호 발사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으나 확답은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