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온라인 쇼핑, 백화점·대형마트와 매출 역전

지난해 국내 유통채널 1위에 '온라인'이 '대형마트'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통계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45조3440억원으로 대형마트의 거래액 46조6364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 해외 직접구매가 늘어나면서 관세청 집계 기준 약 1조6600억원에 달하며, 이를 포함한 온라인 쇼핑액이 46조9040억을 기록하며 대형마트 거래액을 뛰어넘었다.

또한 대형마트의 경우 지난해 매출 성장률이 3.4%에 불과했으나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17.5%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백화점은 지난해 총 매출이 29조2321억원으로 전년대비 1.9%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는 그간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유통채널을 온라인이 뛰어넘었다는 데에 큰 의미를 두면서, 올해에는 해외직구를 포함하지 않아도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대형마트를 크게 웃돌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이에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는 연중 상시 세일, 상품 품질 강화 등으로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소비 부진의 여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올해 3월 롯데백화점은 전년 동기 대비 1.0%, 현대백화점은 0.8%, 신세계백화점은 1.3% 각각 감소했고, 대형마트의 경우에도 이마트는 3월 매출이 4.8%, 홈플러스는 2.4%, 롯데마트는 7.3%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