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온라인 쇼핑, 백화점·대형마트와 매출 역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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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유통채널 1위에 '온라인'이 '대형마트'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통계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45조3440억원으로 대형마트의 거래액 46조6364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 해외 직접구매가 늘어나면서 관세청 집계 기준 약 1조6600억원에 달하며, 이를 포함한 온라인 쇼핑액이 46조9040억을 기록하며 대형마트 거래액을 뛰어넘었다.
또한 대형마트의 경우 지난해 매출 성장률이 3.4%에 불과했으나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17.5%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백화점은 지난해 총 매출이 29조2321억원으로 전년대비 1.9%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는 그간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유통채널을 온라인이 뛰어넘었다는 데에 큰 의미를 두면서, 올해에는 해외직구를 포함하지 않아도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대형마트를 크게 웃돌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이에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는 연중 상시 세일, 상품 품질 강화 등으로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소비 부진의 여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올해 3월 롯데백화점은 전년 동기 대비 1.0%, 현대백화점은 0.8%, 신세계백화점은 1.3% 각각 감소했고, 대형마트의 경우에도 이마트는 3월 매출이 4.8%, 홈플러스는 2.4%, 롯데마트는 7.3%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