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앞세운 문화 특화 공간·세계적 작품 전시 등 면세점 패러다임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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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이 18일 명동·남대문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본점 내 명동점을 오픈했다.
신세계 본점 신관 8층부터 12층, 영업면적 1만5138㎡ (4580여평) 규모로 자리한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은 쇼핑·문화·체험을 앞세워 대한민국 관광 랜드마크는 물론 글로벌 관광 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 관광 1번지 명동과 전통적인 서울을 경험할 수 있는 남대문시장, 남산 등이 인접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최적의 접근성을 제공하는 등 면세사업의 핵심요건인 입지 면에서 뛰어나다.
신세계 측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차별화 브랜드, 한류 문화 특화 공간, 세계적 예술 작품 전시 등 면세점 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은 신세계그룹 유통 역량을 기반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브랜드를 확보했다.
까르띠에, 불가리, 티파니, 반클리프앤아펠까지 글로벌 4대 명품 쥬얼리 브랜드의 입점이 확정 돼 올 하반기에 문을 열 예정이다. 또 리딩 럭셔리 시계 브랜드도 오데마피게, 바쉐론콘스탄틴, 예거르쿨트르, 오메가, 블랑팡 등 70여개가 대거 입점된다.
국내 면세점 최초로 선보이는 몽클레르, 제이린드버그, 엠포리오 아르마니, MCM 선글라스 외에도, 구찌, 보테가베네타, 생로랑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도 선보인다. 특히 뷰티 브랜드는 세계 최다 규모인 200여개 이상이 입점해 총 600여개의 브랜드를 갖췄다.
3대 K컬쳐 콘텐츠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류 문화를 소개한다는 계획도 구체화했다.
3대 K컬쳐 콘텐츠는 첫째, 60여개 브랜드가 입점하는 국내 최대 K뷰티존, 둘째, 장인들이 직접 만든 품격 있는 상품들로 구성된 전통 기프트샵, 셋째,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K캐릭터샵이다. 특히 K캐릭터샵에는 K팝의 대표주자인 YG엔터테인먼트의 상품들을 만날 수 있는 YG스토어를 비롯해 라인 프렌즈, 카카오 프렌즈, 뽀로로 등 포함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업계 최초로 면세점 한복판에서 다양한 예술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일례로 면세점 매장인 10층 실내에 2개층 높이에 달하는 폭 7.5m, 높이 4.5m의 대형 회전그네 작품이 들어선다.
이는 현대미술계의 이단아로 통하는 벨기에 출신 카스텐 횔러(Carsten Höller)의 ‘미러 캐러셀(Mirror Carousel, 2005년작)’로 작품 위에 360도로 벽면에 화려한 LED 디스플레이까지 더해졌다.
고객 서비스도 다양하게 구성했다. 백화점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고객 서비스 중 하나였던 VIP 라운지와 1대1 맞춤형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VIP관광객에게 제공한다.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일리스트 및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초빙해 VIP 관광객에게 패션·뷰티 컨설팅 서비스를 하고 1대1 쇼핑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고소득 관광객이 한국을 찾는데 일조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단체관광객들 위해서는 전용 엘리베이터 4대를 가동하고, 100여대의 버스 전용 주차장도 면세점 인근에 확보해 쇼핑 편의를 더했다. 면세점 건너편 우리은행 쪽에 면세점 이용객 승하차 공간을 마련했다. 인근 1.5km 내에 왕복 20분거리에 위치한 서울역 인근 동부주차장, 서대문 KT&G부지, 조선호텔 등에 대형버스 주차장을 확보했다.
성영목 신세계디에프 사장은 “어제 오전 신세계백화점 9층에서 연기가 발생하는 작은 헤프닝이 있었지만, 오히려 일종의 액땜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지금까지 면세점은 단순히 쇼핑을 위한 곳이었지만,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은 쇼핑과 함께 즐거운 경험까지 가능한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