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타워, '안전의 랜드마크'로 우뚝임원 ‘야간특별점검’, ‘층별책임전담제’ 통해 1년간 8천여 건의 안전 위협 요소 예방안전상황실 신고건수 지난 해 2월 대비 10분의 1 수준, 고객 불안감 지속 감소세
  • ▲ 지난 5월 ‘2016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열린 롯데월드타워에서 민관군 합동으로 화재진압 대피훈련을 하고 있다.ⓒ롯데물산
    ▲ 지난 5월 ‘2016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열린 롯데월드타워에서 민관군 합동으로 화재진압 대피훈련을 하고 있다.ⓒ롯데물산

     
    롯데월드타워가 지난 해 11월부터 임원 ‘야간특별점검’과 ‘층별책임전담제’를 시작한 1년 만에 총 8천여 건의 안전 위협 요소를 예방하며 ‘안전의 랜드마크’로 우뚝 선다.

    임원 ‘야간특별점검’은 롯데물산과 롯데건설(현장) 전 임원들이 매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2인 1조로 롯데월드타워 전체 공사현장 안전 점검을, ‘층별책임전담제’는 팀장급 60명의 직원이 2인 1조로 123층의 층별 3~5층을 전담해 화재 및 안전감시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중 임원 ‘야간특별점검’의 경우 롯데월드타워 123층부터 아래층으로 내려오면서 야간순찰을 돌기 때문에 1개 층을 보더라도 300~500평에 이르는 전 현장을 구석구석 살피게 되면 거의 10km 가까운 거리를 걷게 된다. 이를 1년으로 환산하면 중국의 만리장성(약 6000km)을 걸어서 횡단한 수준이다.

    롯데월드타워는 1년 간의 자체적인 노력으로 총 8,266건의 안전 위협 요소를 발견해 이 중 8045건(97.3%)은 즉시 조치 완료했으며 221건은 현재 조치 진행 중이다.

    안전 위협 요소는 공사현장 정리정돈, 청소 미흡 등 사소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가장 많았다. 소화장비 상태, 위험물 저장소 시건장치 등 화재 예방과 관련된 부분과 개인보호구 착용상태, 추락 방호 조치 등 건설 안전과 관련된 사항 순이었다.

    롯데월드타워는 자체적인 공사현장 안전 점검뿐 아니라, 지난 해 1월부터는 고객들의 안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고객 보호를 위해 24시간 비상체제로 ‘제2롯데월드 안전관리위원회’를 운영하며 안전 관리의 모범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10월 20일 진행된 제 61차 안전관리위원회 회의에서 이런 노력들의 결과로 지난 해 2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안전상황실에 접수된 신고건수가 크게 줄어들고, 고객들의 불안감 역시 지속 감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지난 해 2월만 해도 안전상황실에 접수된 신고건수는 300건이 넘었으나, 올해 9월에는 10분의 1 수준인 34건으로 크게 줄었다.

    신고건수의 과반수 이상인 1,198건(59.6%)은 시설 불량 및 보수와 관련된 것이었고, 영업시간 중 환자 발생 등 고객의 안전과 관련된 사항이 351건(17.5%)으로 뒤를 이었으나 이 역시 지속 감소세에 있다.

    지난 해 4월 이후 1700회 가량 진행된 건설 안전과 관련된 한국건설안전협회 등 외부 정기 안전점검 주별/월별 진행과 파트너사 소장단 합동점검, 관리감독자 특별순회 등 자체적인 안전점검을 일별/주별로 진행하는 등의 노력들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송파소방서와 월 1회 합동훈련을 진행하고, 자체적으로 비상대피훈련, 임직원 소방훈련, 소화방수 훈련을 각각 월 2회 진행하는 등 안전과 관련해서는 빈틈없는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 기업 유일의 대테러팀인 ‘L-SWAT’를 통해 주 2회 대테러 침투훈련, 월 1회 자체 정기훈련 및 분기 1회 민/관 합동훈련도 진행하고 있는 것 역시 이런 노력의 일환이다. 

    ‘L-SWAT’ 7명의 특수요원과 폭발물 탐지 교육을 받은 특수견은 테러, 재난 등 위험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초동 대처 및 예방을 위해 롯데월드타워 단지를 상시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황각규 제2롯데월드 안전관리위원회 간사(롯데 정책본부 운영실장)는 “어려운 외부 상황에서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임직원들을 격려했고 “올해 말 타워 완공을 앞두고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만큼, 사소한 것이라도 철저하게 잘 마무리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층별책임전담제’를 통해 발견한 안전 위협 요소 중 우수 조치 사례에 대해서는 매월 8명을 선정해 별도로 포상(50만~20만원)을 진행해 지난 9월에는 1층 외부 철거 부위의 추락 방지 조치가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또한 올해 3월부터는 공사 현장의 근로자들 중 안전 관리의 모범을 보인 월별 우수 근로자를 8명씩 선정해 이들을 격려하고 포상 했다.

    박현철 롯데물산 사업총괄본부장은 “전임직원들이 합심해 고객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철저한 안전관리와 대응체계를 통해 롯데월드타워의 성공적인 완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롯데월드타워가 모든 국민에게 사랑받는 안전의 랜드마크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 ⓒ롯데물산
    ▲ ⓒ롯데물산

    "롯데물산의 협찬으로 진행된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