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투자증권은 금융투자협회를 통해 공시된 지난해 11월 30일 기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제도 운용성과 발표에서 증권사별 일임형 ISA 모델포트폴리오 평균수익률 1위를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NH투자증권 ISA 모델포트폴리오는 초고위험(2개), 고위험(2개), 중위험(2개), 저위험(2개), 초저위험(1개)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초고위험 상품의 출시 이후 수익률은 6.08%를 기록하는 등 모든 상품에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상품 없이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양호한 수익률을 바탕으로 NH투자증권은 약 224억원 규모의 일임형 ISA를 운용 중이다.


    이는 증권업계 전체 규모 372억원 중 약 60%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운용규모도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일임형 ISA가 꾸준히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축적된 포트폴리오 운용 노하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지난 2014년 업계 최초로 위험 관리에 기반을 둔 Risk Budgeting(위험예산) 자산배분모델을 개발했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투자자를 위한 모델포트폴리오인 QV포트폴리오를 운용해오고 있다.


    ISA 모델포트폴리오도 이 모델에 기반해 운용하고 있다.


    Risk Budgeting 자산배분모델은 예측이 어려운 자산의 기대수익률에 의존하지 않고, 자산의 위험(변동성)에 따라 자산을 배분하면서 포트폴리오의 전체 위험을 관리하는 모델로 안정성이 중요한 포트폴리오 운용에 적합한 모델이다.


    특히 브렉시트, 트럼프 당선등과 같이 꼬리 위험이 많이 발생했던 지난해와 같은 금융시장에서 더욱 두각을 드러낼 수 있었다.


    NH투자증권은 독창적인 자산배분 모델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포트폴리오의 운용 프로세스와 관리를 담당하는 전담조직을 두고 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매월 열리는 자산배분위원회는 리서치센터와 상품 담당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자산배분 비중 결과를 점검하고 리밸런싱 여부를 결정한다"며 "글로벌주식 Scoring시스템, 펀드 세부 카테고리별 Scoring, 시장별 위험도를 모니터링하는 Risk Index 등의 다양한 정량적 데이터와 리서치센터의 시장 판단을 결합해 최적의 투자안을 도출해 유연하게 시장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