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경대, 내달 1일 개교 70주년 기념 'KBS 열린음악회' 개최
서경대학교는 서울 성북구 교내 초록운동장에서 개교 70주년 기념 'KBS 열린음악회'가 다음달 1일 개최된다고 28일 밝혔다.
KBS가 주관하고 서경대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지역주민, 학교 교직원 및 학생 등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공연이 선보일 예정이다.
최영철 서경대 총장은 "올해 개교 70주년을 맞아 이를 기념하기 위해 KBS 열린음악회를 유치하게 됐다. 서경대인, 성북구민 등이 지역공동체 일원으로 세대 간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동국대, '2018학년도 온라인 입학설명회'
동국대학교는 2018학년도 온라인 입학설명회 동영상 자료를 동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강삼모 동국대 입학처장은 "지난 4월부터 5개월 간 500회가 넘는 대학설명회를 진행했다. 그럼에도 아직 만나지 못한 수험생들이 많다. 정보소외지역 수험생을 위한 입시 정보전달에 중점을 두고 입학설명회 동영상을 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국대 입학설명회 자료는 학생부종합전형 및 논술전형 설명회 등 2편으로 구성됐으며 각각 전형방법·자기소개서 작성법·면접팁, 논술 전형 요소·기출문제 등이 담겼다.
◇ 숭실사이버대, 이상철 전 정보통신부 장관 초청 특강
숭실사이버대학교는 지난 26일 서울 동작구 숭실대 형남공학관에서 '2017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학교 및 교수진 소개, 학사안내 등을 통해 학교 생활 등에 대한 정보가 전달됐다. 이와 함께 이상철 전 정보통신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 성신여대, '하계 글로벌 프론티어' 결과 보고회
성신여자대학교는 서울 강북구 운정그린캠퍼스에서 '2017 하계 글로벌 프론티어' 프로그램 결과보고회를 지난 25일 가졌다.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마련된 성신여대 프론티어는 교수 지도하에 학생이 해외 연수를 직접 기획·운영하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이와 관련해 성신여대는 20개 팀을 선발했으며 이들 학생팀은 지난 6~8월 미국, 독일, 싱가포르, 핀란드, 호주 등 7개국에서 1~2주간 연수를 실시했으며 이날 결과 보고회에서는 미국 실리콘밸리를 방문한 아이티아(ITEA)팀이 대상을 수상했다.
◇ 국민대 남경주 학생, 1년7개월 간 SCI저널에 논문 3편 게재
국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4학년 남경주씨(24·여)의 논문이 국제학술지 '유럽 세라믹학회지'(Journal of the European Ceramic Society)에 게재된다.
최희만 국민대 신소재공학부 교수는 "학부생이 2~3년 정도 연구경험을 통해 논문 한 편 정도 작성하거나 공동저자로 SCI저널에 출판한 사례는 간혹 있지만 남경주 학생처럼 학부연구기간 동안 제1저자, 공동저자로 실적을 낸 경우는 이례적이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년7개월간 남씨는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 저널에 논문 3편을 게재한 바 있다.
그는 "실험실에서 동기, 선배들과 신소재개발을 연구하는 일이 즐거워 열심히 하게 됐고 좋은 결과로 이어지게 됐다. 앞으로 석·박사 과정을 마치고 세계적인 연구자의 꿈을 이루고 싶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 사이버한국외대,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서울 동대문구 교내 사이버관에서 '2017학년도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을 개최, 학업수행 및 대학생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 사이버한국외대 교무처, 온라인교육지원처, 입학학생처 등 담당 부서별로 학사, 콘텐츠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 삼육대, 개교 111주년 안나푸르나 트레킹 사진전
삼육대학교 박물관은 내달 5일까지 개교 111주년 기념 안나푸르나 서킷 트레킹 사진전 '안나푸르나 그 숭고와 느림, 비탈과 카오스의 미학'을 선보인다.
서울 노원구 삼육대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는 사진전에는 당시 트레킹에 참여했던 학생 대원 등이 촬영한 사진 100여점, 현지에서 작성된 글 등이 함께 전시됐다.
앞서 지난달 3~15일 삼육대 학생 31명, 교수, 직원 등은 개교 111주년을 기념해 네팔 베르사하르, 토롱라패스, 푼힐 등 고산 지역 111km를 완주하는 서킷 트레킹에 나선 바 있다.
삼육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개교 111주년을 맞아 의미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어 행복했다. 이번 사진전에는 대원들의 도전의식, 끈기와 성취감 등을 담아냈다"고 말했다.
◇ 중앙대 박사과정 졸업 김명준씨, 중국 화남이공대 교원 임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한 김명준씨가 중국 화남이공대(SCUT) 조교수급 교원으로 임용됐다.
SCUT에서 경제통계학 및 계량경제학 과목 지도에 나서는 그는 "좋은 성과를 거두가 되어 기쁘고, 모교인 중앙대의 도움이 컸다"고 말했다.
◇ 서울여대, 여고생 대상 '2017 전공체험' 선보여
서울여자대학교는 서울 노원구 교내 50주년기념관 국제회의실 및 학생누리관에서 '2017년 서울여대 본교초청 전공체험' 행사를 지난 26일 가졌다.
여고생 400여명을 대상을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전공교수 특강, 체험활동,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설명회 등이 실시됐다.
홍정일 서울여대 입학처장은 "진로진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학생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수원대, 창업지원센터 3기 모집
수원대학교가 주관하고 화성시가 주최하는, 화성시창업지원센터 3개 교육생 모집이 내달 11일까지 진행된다.
창업을 희망하는 화성시민, 화성소재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모집은 △메이커 (컴퓨터 수공예) 창업실무 과정 △e커머스 창업실무과정으로 나눠 각각 20명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창업교육, 코워킹스페이스(공동사무공간), 시제품 제작비, 쇼핑몰 구축비 등이 지원된다.
◇ 한국대학홍보협 제20대 집행부 출범식
한국대학홍보협의회는 부산 동서대학교에서 '제20대 집행부 출범식 및 임원 워크숍'을 지난 25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1년간 홍보협을 이끈 김지현 19대 회장(숭실대 홍보팀장)와 정민재 간사(경희대 커뮤니케이션센터)에게 공로패가 수여됐다.
20대 집행부 출범과 관련해 김대영 홍보협 회장은 "회원 간 친목과 소통을 중시하고 정보교류를 활성화하여 내실 있는 협의회를 운영함과 동시에 대학들의 위기 상황에서 공동으로 대응할 것 들을 연구해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