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0일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에서 대학 관계자 등이 새로 구축된 테크·바이오 공공기기원 장비 등을 둘러보고 있다. ⓒ건국대
    ▲ 30일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에서 대학 관계자 등이 새로 구축된 테크·바이오 공공기기원 장비 등을 둘러보고 있다. ⓒ건국대


    ◇ 건국대, 테크·바이오 공공기기원 구축

    건국대학교는 연구·교육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테크·바이오공공기기원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서울 광진구 건국대 신공학관, 공학과, 과학관 등에 들어선 테크공공기기원, 바이오공공기기원은 교수, 학생 등이 첨단 고가 장비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초고해상도 공초점 레이저 현미경 △고분해능 오비트랩 질량분석기, 투과전자현미경 △유세포 분석기 △핵자기 공명 분광기 △조지방 분석기 실시간 유전자 증폭기 등의 장비가 공공기기원에 들어섰다.

    또한 공학 분야를 위한 테크 공동기기원에는 △미세구조분석실 △표면분석실 △분광분석실 △물성분석실 △크로마토그래피실 등이 운영된다.

    민상기 건국대 총장은 "공동기기원은 융복합 실험실습을 지원하고 교수들의 연구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에 걸맞는 혁신적인 공간이다. 건국대 학생들의 실험실습 교육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서울디지털대, '하이퍼 페이퍼' 전시회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서울 강서캠퍼스 SDU갤러리에서 '파이퍼 페이퍼(Hyper Paper) 전시회'를 내달 2일부터 16일까지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는 서울디지털대 회화과 동아리 오네트가 마련한 행사로 재학생 작가 13명이 현대인과 종이의 관계성을 바라본 작품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 한국장학재단·경기 고양시 상호교류 MOU

    대학생 학자금대출, 국가장학금 등을 담당하는 한국장학재단은 경기 고양시와 '지역연계 상생발전 방안 마련 및 교육복지 증진 등 상호교류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30일 체결했다.

    이번 MOU로 양 기관은 △교육 서비스 및 콘텐츠 공동 발굴·운영 △교육·문화·복지프로그램 운영 등 교류 △봉사활동·재능기부 등 지역협력 활성화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 대학스포츠총장협, 2017학년도 2학기 대학리그 출전 불가 선수 통보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는 2017학년도 2학기 대학스포츠리그 출전 불가 선수 명단을 각 학교에 통보했다.

    직전 2개 학기 평점평균 학점 C제로(0) 미달로 2학기 리그 출전 불가 처분을 받게된 학생선수는 62명으로, 지난 1학기 기준 이하로 출전하지 못했던 100명 중 44명은 대회 참가가 가능해졌다.

    현재 대학스포츠총장협이 주최하는 대학리그는 남녀대학농구리그, 전국대학배구리그, 대학축구 U리그 등이 있다.

    ◇ 이화여대, '연령통합' 국제 심포지엄

    이화여자대학교 연령통합고령사회연구소는 '연령통합과 세대 관계'를 주제로 22일 국제 컨소시엄을 개최한다.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SK텔레콤관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석학이 참가해 모든 연령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이론적, 정책적 대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