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SR 통합 영향 관심
  • ▲ SRT.ⓒ연합뉴스
    ▲ SRT.ⓒ연합뉴스
    수서발 고속철(SRT)의 전라선 신설·운행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경전선과 동해선(서울~포항)에도 SRT 투입이 검토된다. 다만 이들 노선은 전라선보다는 서비스가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RT 기존선 운행의 열쇠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쥐고 있다. 철도 공공성 강화와 관련해 국토교통부와 국회의 압박이 예상돼 코레일 반응이 주목된다.

    코레일과 SRT를 운영하는 ㈜에스알(SR)의 통합 여부를 논의하는 민감한 시기여서 SRT 기존선 운행 논의가 더 눈길을 끈다.

    13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5일 코레일과 SR에 공문을 보냈다. SRT의 기존선 신규 운행 방안을 검토해 14일까지 답을 달라는 내용이다. 코레일에는 고속차량 임대, SR은 차량수급과 운영계획을 여러모로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국토부가 철도운영사에 공식 문서를 보내 전라선 등 SRT 기존선 운행 검토를 지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토부는 그동안 지역에서 고속철도 수혜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와도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코레일과 SR 통합 여부를 놓고 논란이 커진 것도 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번에 국토부가 기존선 운행 검토를 지시한 것은 국회에서 SRT 전라선과 경전선의 조속한 운행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발의돼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압박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 ▲ 전라선권 KTX협의회 출범.ⓒ뉴데일리DB
    ▲ 전라선권 KTX협의회 출범.ⓒ뉴데일리DB
    SR은 전남 곡성·여수, 전북 전주·남원 등 전라선권 지방자치단체에서 서비스 확대를 요구함에 따라 일찌감치 운행방안을 검토했었다. 시나리오는 크게 3가지다.

    첫째는 SR이 고속철 차량을 직접 사는 방안이다. 철도 차량 발주에 최소 3~4년이 걸리는 것을 고려하면 중장기계획으로 볼 수 있다. 당장 서비스는 불가능하다.

    둘째는 SRT 32편성 중 일부를 경부·호남선에서 빼 전라선에 신규 투입하는 안이다. 빨리 서비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 경부·호남선 운행횟수를 줄여야만 해 이용객 불편이 불가피하다. SR로서도 수익성이 높지 않은 전라선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수익 감소를 무릅써야 해 부담되는 방안이다.

    마지막은 코레일로부터 고속열차를 임대하는 방법이다. SRT 서비스 확대와 관련해 가장 유력하게 거론돼왔던 안이다. 코레일은 지난 2월 열린 강원 평창동계올림픽의 원활한 수송을 대비해 경강선에 투입할 고속차량 15편성을 구매했다. 현재는 경강선 수요가 줄어 11편성을 투입하고 있다. 나머지 4편성은 경부선으로 돌려 운행 중이다.

    SR이 코레일로부터 열차 임대에 성공한다면 열차 시험운전 등 기본적인 준비과정을 거쳐 단기간에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다. SR 관계자는 "코레일에서 넘어온 기관사 중에 전라선 등을 운행했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있다"며 "비교적 이른 시일 안에 열차 운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관건은 코레일이 KTX를 SR에 추가로 임대하느냐에 달렸다. 고속철도 수혜 확대 등 공공성 강화와 맞물려 있고 국회 등의 압박도 예상된다. 하지만 SR과의 통합 이슈 등 처지가 단순하지만은 않아 셈법이 복잡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 관계자는 "(국토부도) 여러 외부적인 요구사항이 있어 고민이 있을 것"이라며 "(코레일로서도) 민감한 사안이라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다. 한번 결정하면 되돌리기 어려운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SRT 기존선 운행이 결정된다면 KTX 추가 임대와 SRT 경부·호남선 일부 조정이 함께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차량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경전선과 동해선 등은 전라선보다 서비스가 늦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편 철도업계에서는 국토부의 이번 검토 지시가 코레일과 SR 통합 여부를 논의하는 예민한 시기에 나왔다는 점을 놓고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