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논란 후 '착한배달 앱' 붐'배달의 명수' 롤 모델…지자체·총선후보 잇단 공약"세금 낭비 우려… 실효성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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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달의명수

    배달의민족 수수료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공공앱이 우후죽순격으로 추진되고 있다.

    독과점 횡포에서 벗어나 다른 앱을 통해 주문, 판매하자는 취지로 소위 '착한배달앱' 개발이다.

    전북 군산시가 지난달 15일 출시한 '배달의 명수'는 다른 지자체의 롤모델로 꼽히고 있다. 배달의 명수는 수수료, 광고료를 일절 받지 않는다. 

    다른 지자체는 물론 총선 후보들이 앞다퉈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최근 경기도는  "지방정부 역할에 맞는 공공 배달앱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경상북도도 공공 배달앱 개발에 나섰다. 사업자는 공공배달앱을 3무(가입비·수수료·광고료 없음) 조건으로 내걸었다. 소비자는 가입 축하 포인트, 지역사랑상품권 결제 시 10% 할인 등 혜택이 주어진다.

    서울에서는 광진구가 자치구 최초로 공공 배달앱 '광진 나루미' 개발에 들어갔다. '광진 나루미'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게 설계할 예정이다. 최대 15%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도 할인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이르면 하반기 오픈할 계획이다.

    지자체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도 공공앱 개발에 관심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제로페이를 운영하는 간편결제진흥원과 연계해 배달앱 개발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업무협약을 맺으며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및 제로페이 확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배달앱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배민 수수료 인상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자 '착한배달앱'을 내세워 배달앱 개발 착수가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일각에선 성공에 회의적인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 배달 앱이 개발되더라도 운영 비용은 결국 세금이기 때문에 세금 낭비라는 지적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며 "배민이 갖고 있던 편의성과 다양한 프로모션 등 소비자를 끌어들일 유인책이 과연 공공앱이 갖출 수 있을 지 모르겠다. 배달 업체 확보, 이용자 유치, 배달원 등 배달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도 관건"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제로페이 같이 지자체에서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줄여주자며 좋은 의도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부진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처럼 실효성이 없는 혈세 낭비만 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