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예타 통과1조원 투입해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 기반 완성
  • 정부가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오는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 간 1조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3월 친환경차 분야 연구개발(R&D)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자율주행차 분야도 승인되면서,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개발 전략과 빅3 산업(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의 지원 방향이 모두 확정됐다.

    이번 사업은 '미래차 1등 국가'를 목표로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산업부 주도로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한다.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총 1조 97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자율주행기술은 자동차산업의 지능화·서비스화 등의 혁신적인 변화와 교통사고 해소 등의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상용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는 주행차선 이탈 방지, 차량 간격 유지 등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자율주행 레벨2 수준의 차량이 양산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주행하는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의 기반을 완성하기 위해 ▲차량 융합 신기술 ▲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기술 ▲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 서비스 창출 ▲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우선 사고 발생 제로(0)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영상 인식·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시스템의 평가기술 등 '차량 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또 자율주행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차량 통신·보안, 자율주행 AI SW 등 'ICT 융합 신기술'을 만든다.

    이 밖에도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는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도 개발한다. 아울러 자율주행 생태계 기반을 완성하기 위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한다.

    한편 정부는 향후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한 '자율주행 융합사업단'을 설립·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정부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총력을 다하는 한편, 범부처 사업 중 가장 모범적인 표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