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이마트24 와인 총 150만병 판매, 1분에 3병꼴 팔린셈판매 채널 확대, 매월 추천 와인 할인 판매, 신상품 도입 효과와인 대중화 분위기, 코로나19로 인한 홈술 증가, 소확행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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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24가 주류특화매장을 확대하며 와인 전문 편의점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이마트24가 1월 1일부터 지난 12월 14일까지 와인 판매수량을 확인한 결과 150만병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1일 4300여병, 1시간 180여병, 1분 3병꼴로 판매된 셈이다. 

    1월부터 11월까지 매출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76.3%(2.7배) 증가한데 이어, 12월(1일~14일)에는 4배 이상(317%) 늘었다.

    12월 이달의 와인으로 선정된 ‘라 크라사드 까베르네 시라(이하 라 크라사드)’와 ‘꼬모 3종’이 큰 호응을 얻으며 12월 들어 하루 평균 1만병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라 크라사드는 일평균 4200병이 넘게 팔리며 이마트24 와인 판매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이마트24에서 2주 이상 일평균 판매 1만병을 지속한 것과, 단일 상품(라 크라사드) 4000병(일평균) 이상 꾸준히 팔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2월 마지막 10일동안 한 달 와인 판매량의 50%가 몰려있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 누적 170만병 판매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판매된 150만병 와인의 용량을 따져보면 105만리터로 2000리터 펌프 소방차 525대 분량이며, 와인병을 눕히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이을 수 있는 있는 양이다.

    이처럼 이마트24가 편의점의 구색 상품으로 여겨지던 와인을 많이 판매 할 수 있었던 것은 와인의 대중화 분위기에 맞춰 ‘가까운 와인 구매처=이마트24’ 라는 공식을 각인시키기 위한 노력 덕분이다.

    여기에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홈(HOME)술까지 늘어나며 대중화된 와인을 처음 경험해 보는 비기너(와인을 처음 접하기 시작하는 사람)가 늘어난 것도 와인 판매 증가의 중요한 요인이었다. 대표적인 홈술이었던 맥주, 소주, 막걸리와는 또 다른 와인의 매력을 느끼면서 재구매로 이어진 것이 와인 시장을 키운 것.

    이러한 사회분위기에 맞춰 이마트24가 지난해부터 늘려온 주류특화매장이 현재 전체점포의 절반 수준인 2400여점까지 확대됐다. 이마트24 주류특화매장은 기존 4~5종에 불과했던 편의점 와인을 숍인숍 수준인 수 십종으로 확대한 새로운 모델이다,

    이마트24는 온라인 업체는 배송이 불가한 주류, 그 중에서도 와인을 핵심 경쟁력 중 하나로 꼽고 있으며, 편의점 업계에서 와인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와인전문편의점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백지호 이마트24 MD담당 상무는 "이마트24는 지난 해부터 접근성이 뛰어난 오프라인 인프라를 갖춘 편의점의 특성에 맞춰 와인을 강화해 왔다”며 "앞으로도 와인을 비롯해 가맹점과 고객들에게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