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주파수 70㎒폭 기술별 맞춤 할당주파수 채널 추후 변경 가능… 기술 표준화 문제 없어과기부 “시범사업 기반 마련, 부처 간 협력 지속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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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자율주행을 위한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이하 C-ITS) 시범사업 주파수 배치를 확정했다. 이통사들의 시범사업을 통한 자율주행 실증에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16일 주파수 5.9㎓ 대역 70㎒폭을 자율주행 시범사업을 위해 할당했다. 과기정통부는 “두 가지 기술 모두에 대해 시범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새로운 주파수 배치안이 필요했다”며 “주파수 이용효율과 국제동향, 이용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배치안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7개 채널 중 5개 채널이 활용됐다. 와이파이 방식인 웨이브(WAVE, 차량용 네트워킹 기술)는 5895-5925㎒에 해당하는 상위 30㎒폭, 이동통신 방식의 LTE-V2X는 2855-5875㎒에 해당하는 하위 20㎒폭을 배정받았다. 잔여 5875-5895㎒폭은 보호대역으로 설정하되 5G-V2X 등 차세대 C-ITS 기술개발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웨이브가 30㎒폭을 배정받은 데 비해 LTE-V2X는 20㎒폭을 할당받은 이유는 기술에 따른 문제라는 설명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LTE-V2X에 들어가는 칩이 20㎒ 대역폭만 지원한다”며 “LTE-V2X는 30㎒ 대역을 배정해도 전부 활용할 수 없다”고 전했다.

    C-ITS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통신으로 교통위험정보를 공유하고 대응하는 도로통신 인프라다. C-ITS 시범사업은 주파수 할당 문제로 미뤄져왔다. C-ITS 구축 사업을 진행하는 주무 부처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지만 주파수 운용은 과기정통부 소관이다.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부는 2024년 단일 방식을 결정하기 전까지 웨이브와 LTE-V2X 두 방식을 병행 추진하기로 합의했지만 주파수 대역과 보호대역 설정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시범사업이 끝나고 단일 기술을 확정했을 때도 주파수 대역 할당이 문제가 되지 않을 전망이다. 주파수 대역 폭 내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다른 주파수 대역도 사용 가능하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현재 1, 2번 채널을 할당받은 LTE-V2X가 나중에 단일 기술로 확정돼 6, 7번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기술적인 문제가 없다”며 “펌웨어 업데이트 정도 수준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낮다”고 말했다.

    이로써 자율주행 기술 및 인프라를 검증하기 위한 발판이 모두 마련됐다. 이통3사가 추진하는 C-ITS 실증 사업에도 속도가 날 전망이다. 이통3사는 지자체와 협력하며 주요 도로에 5G 인프라를 설치하는 등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주파수 배치안이 확정됨에 따라 C-ITS 양 기술 모두 시범사업 진행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2027년 완전자율주행 세계 첫 상용화 및 교통안전 제고라는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처 간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