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부터 공장이전 추진. 아직도 답보 상태1974년 준공. 노후화 문제로 미래투자 난항통상임금 최종 패소시 약 2000억원 부담해야
  • ▲ 광주송정역 부근에 위치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모습. ⓒ연합뉴스
    ▲ 광주송정역 부근에 위치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모습. ⓒ연합뉴스
    금호타이어가 경영정상화를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공장 이전 문제와 통상임금 소송이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3년 전부터 광주공장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2019년 1월, 미래에셋대우와 ‘광주공장 부지 도시계획 변경 및 공장 이전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지만 현재까지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은 지난 1974년에 준공됐다. 가동이 시작된 지 50년 가까운 시간이 흐르면서 설비가 노후화됐다. 전기차 등 미래 신성장 분야를 위한 투자를 단행하려고 해도 노후화 문제로 인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공장을 전남 함평군 빛그린산업단지로의 이전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광주공장 이전을 위한 부지 용도변경을 두고 금호타이어와 광주시의 입장 차이가 지속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신공장 설립에 1조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만큼 광주시가 먼저 광주공장 부지의 용도변경을 허가하면, 이를 매각해 신공장 건립을 위한 자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광주시는 특혜 시비를 우려해 선제적인 용도변경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금호타이어가 광주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유휴토지’에 해당해 부지의 용도를 바꿀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다음달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사안과 관련한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따라 해결의 실마리를 모색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는 “광주공장 이전 문제는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를 위한 필수 과제”라면서 “빛그린산단으로의 이전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달 14일 금호타이어 노조와 ‘광주공장 이전 지원’을 골자로 한 공동실천협약을 체결했다. 
  • ▲ 금호타이어 전·현직 노동자들이 지난해 8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금호타이어
    ▲ 금호타이어 전·현직 노동자들이 지난해 8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금호타이어
    윤석열 대통령도 대선 후보 시절 광주복합쇼핑몰 유치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광주공장 부지에 종합버스터미널이 옮겨가고 터미널 부지에 쇼핑몰을 유치하는 내용이다. 이 방안이 실현된다면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에 탄력을 받게 된다. 

    통상임금 사안도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의 변수로 거론된다. 금호타이어 노동자 5명은 회사가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을 빼고 산정했다면서 지난 2013년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이 청구한 미지급 임금은 2012년 1월부터 2014년 5월까지 각각 1000만~2700만원이다. 

    1심은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이 났고 2심은 원고 패소 판결이 내려졌다. 대법원은 지난해 3월 원심을 파기했으며, 이에 전대진 전 사장은 패소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금호타이어 통상임금 사안에 대한 최종선고는 7~8월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타이어가 최종 패소한다면 부담해야 할 금액은 2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2018년 중국 더블스타에 인수된 후 2019년 57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하지만 2020년 45억원, 2021년 41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5억원에 그쳤다. 천연고무 등 원자재 가격 및 물류 비용 증가, 차량 생산 감소 등의 악재에 통상임금 문제까지 겹치게 된다면 금호타이어의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더블스타에 인수된 후 경영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광주공장 이전 문제가 해결된다면 미래 투자도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