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전력수요 8만2176㎿ 역대 최고… 전기료는 kWh당 13.1원↑2분기 가스료 인상 전망… 서울지하철·버스 4월부터 300원 오를듯당정 "118만 취약가구 연료비↓·마트 반값 할인"… 설 민생안정 협의"성수품 최대 규모 공급… 고속도 통행료 면제·주차장 무료 개방"
  • 전기계량기.ⓒ뉴데일리DB
    ▲ 전기계량기.ⓒ뉴데일리DB
    연초부터 서민 삶이 팍팍하다. 고금리에 전기료와 교통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예년보다 이른 설을 앞두고 정부·여당은 118만 취약가구의 연료비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대형할인점 반값 할인도 추진한다.

    3일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월평균 최대전력은 8만2176메가와트(㎿)로 기존 최고치였던 지난해 7월 기록(8만2007㎿)을 갈아치웠다. 월평균 최대전력은 일별 최대전력 합계의 한 달간 평균값을 말한다. 최대전력은 하루 중 전력사용량이 가장 많은 순간의 전력 수요다.

    겨울철 월평균 최대전력이 8만㎿를 넘은 것은 지난해 12월이 처음이다. 통상 겨울철 전력 수요가 최고인 1월에도 최대전력이 8만㎿를 넘진 않았었다. 지난달 넷째 주 체감 온도가 영하 20도에 이르는 한파와 폭설이 이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23일 최대전력은 9만450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정부는 이번 겨울 전력수요 정점인 1월 최대전력을 9만400∼9만4000㎿로 예상했으나 지난달 이미 예상치를 넘어선 것이다. 정부는 이달 셋째 주가 전력 수급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문제는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전기료가 올랐다는 점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은 지난달 30일 올 1분기 전기요금을 킬로와트시(kWh)당 13.1원 올린다고 발표했다. 전기료는 기본요금에 전력량 요금(기준연료비), 연료비 조정 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으로 구성된다. 올 1분기 전력량요금은 kWh당 11.4원, 기후환경요금은 1.7원 각각 오른다. 이에 따라 월평균 전력 사용량이 307kWh인 4인 가구라면 이달부터 전기료로 4022원(부가세 전력기반기금 미포함)이 오른 5만404원을 물어야 한다.

    2분기에는 더 오를 수도 있다. 한전의 누적 적자를 해소하기엔 13.1원 인상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도시가스료도 2분기에는 인상이 유력하다. 가스요금은 지난해 주택용 기준으로 총 5.47원 올랐다. 정부는 올해 요금을 이보다 1.5~1.9배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서울지하철.ⓒ연합뉴스
    ▲ 서울지하철.ⓒ연합뉴스
    새해에는 교통비 부담도 커진다. 서울시는 지난달 29일 8년 만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하철 무임수송과 관련해 재정당국에 PSO(공익서비스) 예산 지원을 요청했으나 최종적으로 새해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하면서 인상이 불가피해졌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시 설명으로는 지난 2021년 서울 지하철은 1조2000억원, 버스는 6000억원의 적자를 냈다. 최근 5년간 평균적자 규모는 각각 9200억원과 5400억원이다.

    시는 올 4월 말 요금 인상을 단행한다는 목표다. 요금현실화율을 80~85% 수준까지 높이려면 지하철 700원, 버스 500원 인상이 필요하나 복합위기를 맞은 경제 상황을 고려해 요금현실화율 70~75% 수준인 300원 선에서 요금을 올릴 생각이다.

    택시요금은 이미 다음 달부터 기본요금을 4800원으로 올리기로 결정됐다.

    서울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다른 지방자치단체 공공요금 인상으로 번질 공산이 크다. 인천은 시내·광역버스 요금 인상을 검토 중이고 경남, 울산도 인상을 저울질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설상가상 새해 벽두부터 휘발유에 붙는 유류세가 일부 환원되면서 주유 부담이 커졌다. 정부는 국제유가가 급등하자 지난 2021년 11월부터 유류세 탄력세율을 조정해 서민 부담을 줄여왔다. 하지만 올해부터 휘발유에 대한 유류세 인하폭을 37%에서 25%로 축소해 휘발유 가격은 ℓ당 516원에서 615원으로 99원 올랐다.
  • 이제훈 홈플러스 대표이사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기획재정위원회 여당 간사인 류성걸 의원,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이 대표이사, 신영호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연합뉴스
    ▲ 이제훈 홈플러스 대표이사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기획재정위원회 여당 간사인 류성걸 의원,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이 대표이사, 신영호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은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안정대책을 마련 중이다. 당정은 3일 국회에서 '설 민생안정 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를 열고 설 성수품 공급 확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이른 설과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국민이 추운 설날을 보내시지 않게 세심히 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정부는 최대 규모의 설 성수품 공급 계획을 세워 주시기 바란다. 특히 조류인플루엔자(AI)와 관련해 달걀 등 농·수산물 수급에 신경 써달라"고 요청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등을 통해 국민 장바구니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며 "대형마트 쪽에서도 30∼50% 대폭적인 할인을 준비하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성 정책위의장은 또한 "118만 가구의 취약계층에 대해 에너지 바우처 등 연료비 부담을 경감할 실질적인 대책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성 정책위의장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설 연휴 기간 면제하고 주차장도 무료로 개방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고궁·미술관·박물관 등 문화체험행사 지원도 협의회에서 언급됐다"고 전했다.

    정부는 오는 4일 범부처 합동 설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 미 연준.ⓒ연합뉴스
    ▲ 미 연준.ⓒ연합뉴스
    한편 고물가와 함께 고금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글로벌 통화긴축에 불을 댕긴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 하반기에 금리인하로 '피벗'(통화정책 방향 전환)에 나설 거라는 관측이 잇달아 제기돼 눈길을 끈다.

    연준은 지난달 공개한 점도표(연준 위원들의 금리인상 전망을 점으로 찍어낸 자료)에서 올해 말 정책금리 수준을 5.00~5.25%(중간값 5.1%)로 전망했다. 지난해 9월 공개한 중간값(4.6%)보다 0.5%p 오른 수치다. 올해도 0.75%포인트(p) 추가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다만 연착륙 가능성이 제기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현지시각) 대형금융사 포함 23개 프라이머리 딜러의 이코노미스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70%에 해당하는 16개사가 올해 미국의 경기침체를 예상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미 경제의 수축을 전망한 이코노미스트들도 대부분 경기침체의 정도가 가볍거나 완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부분의 대형 은행은 연준이 올 2분기 중 기준금리 인상을 멈춘 뒤 늦어도 4분기에는 금리인하를 시작할 거로 예상했다고 WSJ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