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편의 개선 통한 '퓨처 리테일' 청사진지난해 역대급 실적… '기저효과' 대비"새로운 미래 먹거리 끊임없이 발굴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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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리테일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디지털 이노베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손영식 신세계 대표는 23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멤버십·기프트·결제 서비스 등 고객 편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퓨처 리테일’의 모습을 선보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인공지능과 대체불가토큰(NFT), 애플리케이션 등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에 디지털 기술을 더해 고도화하겠다는 방침이다.신세계는 지난해 매출 1조8657억원과 영업이익 3480억원을 기록했다.
손 대표는 “대내·외 악재와 수많은 불확실성 속에서도 2년 연속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면서 “강남점은 리뉴얼을 통해 1위 자리를 공고히 하며 거래액 2조8000억원을 달성했고 대전 아트 앤 사이언스점 역시 오픈 1년 만에 방문객 2400만명을 기록하는 등 중부권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고 자평했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엔데믹에 따른 기저효과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 마련도 나선다.손 대표는 “어려움 속에서도 신세계는 고객이라는 핵심 가치에 집중하며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다져 나갈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세분화된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어려운 경영 환경이 예상되는 만큼 자원의 전략적·효율적 집행에도 집중한다는 전략이다.손 대표는 “자금조달 및 투자 우선순위 결정 등 현금 흐름 개선 활동과 함께 업무 프로세스상 효율화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면서 “수익성과 성장성 측면에서 경쟁을 압도할 수 있는 전략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는 한편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끊임없이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이날 신세계는 공정거래위원회 출신 곽세붕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강경원 전 감사원 제1사무차장, 김한년 전 부산지방국세청장 등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