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세·유류비 및 자재비↑소비자들, 도매가 하락 체감 어려워현금·상품권, 건강식품 등 대체재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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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버이날의 상징인 카네이션 가격이 물가 상승 여파로 5만원대까지 상승했다. 도매 가격이 낮아졌음에도 전기세‧유류비 및 화분 등 자재비용이 늘어난 영향이 컸다.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4일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화훼공판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카네이션 혼합(스프레이) 품종의 평균 경매 낙찰 가격은 5559원이었다. 동기간 전년도 평균 경매 낙차가인 5876원와 비교하면 약 5% 인하됐다.이처럼 도매 가격은 낮아졌지만, 전기세·유류비나 화분 및 상자 등 자재 비용이 늘면서 소비자들은 도매가 하락을 체감하기 어렵다. 특히 가정의 달 대목을 맞아 꽃가게마다 가격도 천차만별인 실정이다.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예 화훼단지에서 직접 꽃을 공수해오는 소비자들이 생긴 것은 물론이고, 5만원대 카네이션 꽃바구니를 사느니 차라리 현금이나 실용적인 물품으로 마음을 전하는 게 낫다는 인식마저 퍼지고 있다.실제로 롯데멤버스가 20~60대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어버이날 선물로 전체 응답자의 62.2%가 용돈(현금, 상품권 등)을 꼽았다. 이어 건강기능식품(10.2%), 의류 및 패션잡화(6.5%) 순이었다.한편, 어버이날에 카네이션을 주는 관습은 미국의 어머니날에서 유래했다. 1908년으로 필라델피아에 거주하던 '안나'라는 인물이 어머니를 추모하기 위해 기일마다 교회에서 흰 카네이션을 교인들에게 나눠줬고, 이후 미국에서 어머니날이 제정돼 카네이션을 주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