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업 대광위원장 "사업 정규화·확대" 뜻 밝혀R&D 사업으로 작년 8월부터 18개월간 시범운영올해 정부 R&D 예산 4.6조↓… 광역모빌리티 R&D 69.6% 가위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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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수도권 신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시범운영 중인 '광역콜버스'를 본격 사업화하면서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올해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으로 말미암아 예정된 시범사업의 정상 추진도 녹록잖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1일 국토부에 따르면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전날 경기 광주시 신현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난해 10월부터 시범운영 중인 광주시 광역콜버스를 탑승해보고 관련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강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은 평균 2시간을 소요하고 있다"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통서비스 도입이 필요한 만큼 광역콜버스를 정규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국토부는 지난해 6월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DRT)의 한 종류인 광역콜버스 운영 계획을 R&D 사업으로 공개했다. 기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던 광역콜버스 서비스 범위를 '지역 내'에서 '광역권'으로 확대해 신도시 교통난을 해소하겠다는 취지다.국토부는 경기도 내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시흥시 △파주시 △광주시 등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지난해 8월부터 지역당 3대의 광역콜버스를 차례로 도입했다. 이용자는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탑승 장소와 시간을 확인해 사전예약하고 요금을 결제할 수 있다. 요금은 광역버스와 같은 2800원이다. 거리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이달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다음 달부터는 요금을 내야 한다.시범사업은 지난해 8월부터 18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광역 이동수단에 대한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해당 사업을 정규화하고 이용지역과 운행차량 대수도 늘릴 방침이다.지난달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진행된 민생토론회 교통분야 업무보고에서도 이런 내용이 공개됐다. 윤 대통령이 '출퇴근 30분 시대'를 기치로 교통분야 혁신을 주문했고, 국토부는 오는 6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고쳐 광역 DRT를 제도화할 계획이다.대광위 관계자는 "현재 광역콜버스는 R&D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실증데이터를 쌓아서 여러 가지를 검토하는 과정"이라며 "한 명이 불러도 갈 수 있는 서비스를 실험하는 과정이고 투입차량수 확대, 기종점 다양화 등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이어 "정규 사업화는 결정됐지만,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갈지 구체적인 것은 아직 미정"이라며 "(관련 데이터를 쌓아가면서)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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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올해 정부 R&D 예산이 삭감되면서 광역콜버스 시범사업에도 '빨간 불'이 들어왔다.지난해 국회가 의결·확정한 '2024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보면 올해 R&D 예산은 지난해보다 4조6000억 원 감액됐다.국토부에는 올해 역대 최고 수준인 60조9000억여 원이 확정됐지만, R&D 예산은 지난해 5571억 원보다 22.4% 줄어든 4324억 원이 배정됐다.세부 R&D 예산을 보면 교통분야 '대도시권 수요응답형 광역모빌리티서비스 실용화 기술개발' 항목은 지난해 56억 원에서 올해 17억 원으로 69.6% 대폭 깎였다.이 때문에 애초 18개월로 예정됐던 광역콜버스 시범운영 기간도 축소가 불가피해 보인다. 문제는 시범운영이 단축될 경우 정규 사업화·서비스를 위한 실증데이터 축적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이와 관련해 대광위 관계자는 "R&D 예산 삭감으로 예정된 기간이 줄어들 수 있다"면서 "(예정된) 18개월을 최대한 채우려고 노력 중이지만,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광역 DRT 확대는 각 지자체와 논의해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대광위 관계자는 "경기도와 협의해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