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담조직 SIU 신설에 이어 전문 인력 추가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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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GI서울보증이 지능화되는 보험사기에 적극 대응하고자 지난해 보험사기대응 전담조직(SIU)을 신설하고 보험사기 근절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SGI서울보증에 따르면 경찰 출신 전문 조사 인력을 SIU팀에 추가 배치하고 심층 조사를 진행한 결과 2024년 보험사기 의심 건수는 전년 대비 26% 증가한 190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SGI서울보증은 관련 법리에 따라 수사 의뢰 등 적극적인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

    SGI서울보증은 올해 보험사기 관련 집적 데이터의 품질 개선 및 정보 분석을 통해 인수심사부터 보험금지급 심사까지 업무 전단계에 걸쳐 실효성 있는 보험사기 예방 및 적발을 위한 통합대응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보증보험 사기유형 특성을 반영한 △청약단계 이상거래 탐지시스템 개발 △보험금 청구단계 사기징후 검증시스템 구축 △내부통제 활동 강화 등을 추진하며 금융당국, 수사기관 등과도 협력·공조해 지능적인 보험사기 수법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명순 SGI서울보증 대표이사는 “보험사기는 보험산업의 재정 건전성을 훼손하고 선량한 보험가입자 전체에 대해 피해를 초래하는 민생침해범죄로 통합 대응 체계를 구축해 건전한 보험문화 정착과 소비자 보호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