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질의사항 및 회신결과 집대성
  • ▲ ⓒ에너지관리공단
    ▲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관리공단이 고객 불만 제로화 달성 계획을 수립, 상반기 온라인 검토시스템 개편에 이어 하반기에는 주요 질의응답(FAQ)을 정리한 자료집을 국내 최초로 발간한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은 건축물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대상 확대(2013년 9월)와 함께 큰 폭으로 증가한 검토 관련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주요 질의사항 및 회신결과를 집대성한 에너지절약계획서 FAQ, ‘에너지절약계획서, 이것만 알면 공단 김대리만큼 한다!’를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발간한다고 10일 밝혔다.  

    본 자료집은 지난 2003년부터 건축물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를 시작해 그 동안에 쌓인 기본적인 민원인 질의사항부터 검토에 필요한 다양한 스킬 및 노하우까지 망라한 국내 최초 ‘에너지절약계획서 FAQ’ 모음집이다. 

    제도개요, 일반사항,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 분야까지 총 6개 부문으로 목차를 구성했으며 각 질의사항 별 키 포인트 및 관련 고시를 상세히 제공해 주는 등 사용자가 해당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고려해 제작했다.  

    이번 자료집은 책자(off-line) 형태로 배포할 뿐 아니라 정부 3.0 시책(정보 공개)에 적합하도록 전자 파일(on-line) 형태로도 공개할 계획이다. 

    정부 3.0 시책(정보 공개)에 적합한 전자 파일(on-line)은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 정보마당자료실 및 건물에너지홈페이지 정보자료실에 게시된다. 

    책자는 2014년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프로그램 중 ‘건물에너지 효율 기술, 정책 세미나(10월 16일)’ 참석자를 대상으로 1차 배포하게 되며 10월 중 건축설계사무소 및 검토기관 등을 대상으로 2차 배포할 예정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건축물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대상 확대에 따른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본 자료가 민원인의 이해력 제고 및 작성능력 향상은 물론 검토자의 민원대응 소요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건축물 에너지절약계획서는 일정규모(연면적 500㎡) 이상 신축건물의 건축허가 신청 시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 건축물에너지절약설계기준(국토교통부 고시)에 의거해 제출하는 서류로써 건축물의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건축·기계·전기·신재생 부문 설계기준을 의무사항 및 성능지표로 규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