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도제한 교통사고 사망자 획기적으로 줄 것혁신성장 이끌 드론 전문교육기관 지정·전용시험장 구축
  • ▲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공단
    ▲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공단
    "마음이 급해 속도를 낼뿐이지 실제 목적지 도착까지는 2~3분밖에 차이 나지 않습니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 이사장은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의 하나로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도심 제한속도 줄이기의 필요성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도심에서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습관적으로 앞질러 나가는 과속 차량을 얼마 못 가 신호대기 중 다시 만난 경험,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권 이사장은 "서울 강남에서 시청까지 12㎞쯤이다. 바쁘다고 속도를 높여 달려도 30~40분은 항상 걸린다"며 "결국 평균 시속 20㎞로 달리는 셈인데 짧은 구간에서 시속 60~70㎞로 속도를 낸다. 천천히 가도 결국 다음 신호대기 중 만난다"고 했다.

    그는 "도심 자동차 전용도로까지 제한속도를 시속 50㎞로 하자는 게 아니다"며 "어차피 교통상황이 빨리 갈 수 없으니 도로의 지형이나 특성을 고려해 속도를 고치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권 이사장은 올해 공단이 실무를 맡는 여러 사업 중 드론, 자율주행차보다 교통안전을 핵심으로 꼽았다. 교통안전은 산업재해, 자살과 함께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에 포함됐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에 크게 못 미치는 이들 3대 지표의 개선을 지시해왔다.
  • ▲ 교통문화발전대회.ⓒ교통안전공단
    ▲ 교통문화발전대회.ⓒ교통안전공단
    정부는 우선 교통사고 사망자를 2022년까지 2000명 수준으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정책 실무를 책임지는 공단은 지난해 4200명이던 교통사고 사망자를 올해 3700명대로 줄이는 게 목표다. 현재까진 나쁘지 않은 실적이다.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는 1600명쯤으로 예상 목표치보다 적었다.

    공단이 보행자 인체모형을 가지고 자동차 속도별 충돌시험을 한 결과 시속 60㎞에서는 중상 가능성이 92.6%에 달했으나 시속 50㎞일 때는 72.7%, 시속 30㎞에서는 15%로 낮아졌다.

    머리 부위 상해 정도는 시속 60㎞에서 4078로 나왔다. 4000 이상은 사망할 확률이 80% 이상임을 의미한다. 시속 50㎞로 10㎞만 속도를 낮춰도 머리상해값은 2697로 66.1% 수준으로 낮아졌다.

    권 이사장은 "우리는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만 그렇지만, 외국은 이면도로 제한속도가 시속 30㎞"라며 "덴마크는 속도를 10㎞ 내리고 사망사고 24%, 부상사고 9%가 주는 성과를 보였고 독일은 교통사고가 20% 줄었다"고 설명했다.

    권 이사장은 "안전띠 착용을 의무화했을 때 다들 매기 귀찮아했지만, 획기적으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감소했다"며 "다음은 속도 줄이기가 안전띠 못지않은 공을 세울 거다"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자동차 성능 향상과 첨단장비 장착 등을 이유로 들어 속도 줄이기가 단기간 내 성과를 내기 위한 전시행정 아니냐고 말하는 것에 대해선 "유럽의 여러 도시를 가보면 도심의 차량 정체 해소 우선인 교통정책에서 벗어났다. 도심은 사람 등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인식된다"며 "보행자가 우선이고 안전이 제일 중요한 가치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단은 아파트 단지 내 도로 안전점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권 이사장은 "사고 위험성이 높은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도로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교통안전 시설물을 조사해 교통사고 발생의 사각지대를 줄여나가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올해 점검대상은 전국 120곳으로 지난해 52곳의 2배가 넘는다. 지난 2일 현재 경기 21곳, 인천 6곳 등 27곳을 점검했다. 공단은 오는 11월까지 서울·전라·강원·충청 등 나머지 93곳을 모두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 ▲ 드론.ⓒ연합뉴스
    ▲ 드론.ⓒ연합뉴스

    공단은 교통분야 혁신성장을 이끌 핵심사업으로 꼽히는 무인비행장치(드론)와 관련해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정부는 2021년까지 3500억원을 투자해 화재·재난 감시, 건축·측량 등의 분야에서 3700대의 드론 공공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마중물 삼아 2026년까지 국내 드론 시장 규모를 2조5000억원 규모 키운다는 전략이다.

    공단은 우선 드론 조종사 등 우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을 지정한다. 자격기준을 마련해 전문 교육기관을 인가하고 12㎏ 이하 드론의 운전자격증 시험을 주관한다.

    경기 화성에는 드론 전용시험장, 시흥에는 복합교육훈련센터를 내년까지 각각 건립한다. 전용시험장과 복합교육훈련센터 모두 3개 시험장과 1개 교육동을 갖추게 된다.

    권 이사장은 "드론산업을 발전시키려면 전문 인력 양성과 함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법정교육 시설 건립을 통한 사회적 비용 감소, 산업 활성화 등에 이바지할 수 있게 관련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