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 92.87% 찬성 총파업 가결10년간 191명, 올해만 집배원 9명 사망노동시간 연간 2745시간, OECD 기준 123일 추가 근무강성주 본부장 책임론 솔솔… "정부, 특단 대책 내놔야"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우정노조가 1958년 출범 이후 61년만에 총파업 위기에 봉착했다. 집배원 사망사고가 올해만 9번 발생하면서 정부의 전향적인 대책을 촉구하는 강경책을 꺼내든 것. 역사상 첫 파업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우정사업본부의 존립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26일 전국우정노동조합에 따르면 25일 전국 우체국 지부에서 찬반투표를 실시, 92.87%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 우정노조는 우정사업본부와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7월 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9일 충남 당진에서 40대 집배원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91명의 집배원이 사망했으며 올해만 9명의 집배원이 세상을 떠났다. 이에 우정노조는 "과로사에 따른 예견된 인재(人災)"라고 비판하며 인력증원과 주5일제 시행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우편요금 현실화 ▲일반회계 지원 ▲우편사업본분 우정청 승격 등을 제시했다.

    한국노총에 따르면 우리나라 집배원의 노동시간은 2017년 기준으로 연간 2745시간에 달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으로도 123일을 추가 근무하는 집배원들은 장시간·중노동에 따른 만성적 질환과 사고 위험, 직무 스트레스 등에 노출돼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노조의 요구는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우정사업본부가 2017년 7월부터 운영해 온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이 뚜렷한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면서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특히 임기가 얼마 안남은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강 본부장이 지난 2017년 우정사업본부장으로 취임한 이후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서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1350억원의 적자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는 2000억원 이상으로 적자가 불어날 것으로 분석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입장문을 통해 남은 기간 동안 우정노조와의 대화를 지속해 최대한 조속히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합의안 도출까지 험난한 기로가 예상된다. 무엇보다 우정사업본부가 우정노조의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우편 업무 마비에 대한 피해가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 2만 8000명이 넘는 우정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현장 집배원은 관련 규정상 필수 업무를 유지하기 위해 25%만 파업에 참가할 수 있다. 문제는 우편 분류업무는 64%, 접수업무는 75%까지 파업에 참여할 수 있어 우편, 등기, 택배 업무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정노조 관계자는 "우정노동자들이 정부재정에 기여한 돈은 2조 8000억에 달하지만, 우리에게 돌아온 것은 과로로 인한 죽음의 행렬"이라며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나서서 집배원의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