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 나트랑깜란 이어 베트남 3호 매장전체 506㎡ 규모… 90여개 브랜드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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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면세점은 지난 26일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출국장 면세점을 오픈했다고 28일 밝혔다. 

    2017년 5월 오픈한 다낭공항점, 2018년 6월 오픈한 나트랑깜란공항점에 이은 베트남 세 번째 매장이다. 이로써 롯데면세점은 한국을 포함해 8개국에서 총 21개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은 전체 506㎡(약 153평) 규모로 향수·화장품·주류·담배·식품 등의 품목을 취급한다. 90여 개의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이 중 공항 내 독점 브랜드는 21개로 입생로랑·톰포드·바비브라운 등 글로벌 브랜드뿐만 아니라 후·숨·이니스프리 등 국산 브랜드들이 들어섰다. 롯데면세점은 향후 10년간 매출이 약 2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베트남의 수도이자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하노이는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관광도시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하노이를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 수는 574만여명으로 지난해보다 16% 증가했다. 올해는 700만여명의 외국인이 하노이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며 하노이 관광개발국은 관광 인프라 구축 및 관광 콘텐츠 발굴에 적극 투자 중이다. 

    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이 들어선 노이바이 국제공항 제2터미널에는 현지 업체인 엔아이에이(NIA)와 나스코(NASCO), 일본기업인 자룩스(JALUX) 등이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제2터미널은 국제선 전용 터미널로서 2014년 12월 개항했다. 14만㎡(약 4만2000평)에 이르는 규모에 연 최대 1500만 명의 입·출국객을 수용할 수 있다. 

    개항 후 지속적인 출국객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에만 316만여 명이 출국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중국인 출국객 수는 전년보다 약 20%로 증가하며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한국이 12%, 프랑스가 10%로 그 뒤를 이었다. 롯데면세점은 출국객 국적 및 연령대 등을 면밀히 분석해 하노이공항점 특성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베트남의 다낭공항점과 나트랑깜란공항점은 개점 첫해에 흑자 전환을 이루는 등 성장세가 빨라 하노이공항점도 기대를 하고 있다. 연내에 베트남 4호점인 다낭시내점도 오픈할 예정이다. 

    이에 롯데면세점은 올해 6월까지의 해외점 누적 매출이 지난해 매출을 이미 넘어서 2020년에는 해외점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이날 노아비아 국제공항과 롯데호텔 하노이에서 열린 그랜드 오픈 행사에는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를 비롯해 송용덕 롯데그룹 호텔&서비스BU장(부회장), 응우엔 쯍 칸(Nguyen Trung Khanh) 베트남 관광청장, 롯데면세점 모델 슈퍼주니어 은혁·이특과 배우 지창욱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이날 행사에서 “다양한 투자 확대로 베트남 관광 산업과 롯데면세점이 함께 발전해 나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베트남 면세시장에서의 포부를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