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VD 등 신기술 적용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 최초 탑재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팅어링(R-MDPS)과 8단 자동변속기 기본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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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가 쏘나타 1.6 터보 모델의 펫네임을 ‘쏘나타 센슈어스(SONATA Sensuous)’로 정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쿠페 스타일 스포츠 세단으로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자랑한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볼륨을 극대화한 후드 ▲날렵한 캐릭터 라인 ▲스포티한 비율 등 호평을 받고 있는 기본 모델의 외관을 계승하면서 감각적인 요소를 더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다.

    전면부는 보석의 원석을 기하학적 형태로 깎아낸 듯한 형상의 ‘파라메트릭 쥬얼(ParametricJewel) 패턴’이 적용된 유광 블랙 칼라의 와이드한 그릴이 매혹적이고 강렬한 첫 인상을 준다.

    측면부와 후면부는 쏘나타 센슈어스 전용 ▲블랙 유광 아웃사이드 미러 ▲싱글 트윈팁 머플러 ▲리어 디퓨저가 더해진 범퍼로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등 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이 탑재됐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CVVD는 기존의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CVVT)이나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CVVL) 기술에서는 조절이 불가능했던 밸브 열림 시간을 제어한다. 이로써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키면서 배출가스까지 줄여준다.

    현대차가 CVVD를 적용한 것은 쏘나타 센슈어스가 최초다.

    현대차는 CVVD 외에도 고부하 영역의 엔진 효율을 높여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LP EGR)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쏘나타 센슈어스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성능을 갖췄다.

    기존 쏘나타 1.6 터보 대비 약 7% 향상된 13.7km/l의 복합연비를 달성해 역동적이면서도 경제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현대차는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기본화 및 서스펜션 최적화로 조향직결감, 선회 안정성, 승차감을 개선했다. 앞 유리 및 1열 창문에 이중접합 유리를 기본 적용해 정숙성을 높였다.

    아울러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지능형 안전 기술을 대거 기본 적용해 높은 안전성을 갖췄다.

    쏘나타 센슈어스의 판매 가격은 ▲스마트 2489만원 ▲프리미엄 2705만 원 ▲프리미엄 패밀리 2876만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3073만원 ▲인스퍼레이션 3367만원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울 모터쇼에서 공개한쏘나타 센슈어스의 감각적인 디자인은 온라인 상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며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 모델에 이번에 출시하는 센슈어스를 더해 중형 세단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