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법인 CJ스피덱스 투입시베리아 횡단철도 통과
  • ▲ 중국 산둥성 옌저우역에 도착한 핀란드-중국 간 블록트레인 ⓒCJ대한통운
    ▲ 중국 산둥성 옌저우역에 도착한 핀란드-중국 간 블록트레인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의 중국 자회사 CJ스피덱스가 시베리아 횡단철도(Trans Siberian Railway :TSR)를 이용해 핀란드-중국 간 화물직행열차(블록트레인)를 운행하는데 성공했다.

    15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CJ스피덱스는 핀란드 코우볼라~중국 옌저우간 블록트레인 운행에 성공했다. 

    이 열차는 지난 10월 19일 펄프화물 41FEU(40피트컨테이너 1개를 세는 단위)를 싣고 핀란드 코우볼라를 출발했다. 유럽과 러시아를 거쳐 총 1만1670km를 19일 간 달린 끝에 11월 7일 중국 옌저우에 도착했다.

    운행거리 1만1670km는 서울-부산을 15번 왕복하는 것과 맞먹는다. 블록트레인은 출발역에서 도착역까지 직행하는 화물열차다.

    이번 TSR 화물운송은 중국 대형 제지사에 제지 원료인 펄프를 공급하기 위한 시범운영이다. CJ스피덱스는 향후 고객사와 북유럽발 중국향 노선의 정기 운행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CJ스피덱스는 지난 2017년 유럽-중국 간 화물철도 운영을 개시했으며 중국횡단철도(Trans China Railway:TCR)와 TSR을 이용해 지난해에만 2956FEU의 화물을 운송했다. 이번 시범운영은 북유럽지역으로까지 운영범위를 넓혔다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해상운임 인상과 선복량(화물선에서 화물을 싣을 수 있는 공간) 부족으로 인해 유럽~중국 간 대체운송 수단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유럽으로 가는 철도편 대비 상대적으로 적었던 유럽 출발-중국 도착 블록트레인의 추진은 컨테이너 수급 불균형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J스피덱스는 CJ대한통운과 중국 3대 종합전자회사인 TCL그룹이 합작해 지난 2016년 설립한 종합물류기업이다. 전기전자제품에 특화된 물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육상운송, 물류센터 운영, 대륙간 철도운송 등 종합물류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