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환 부회장 퇴진으로 단독 체제수소사업-구조조정-임단협 등 해결과제 산적장기적으로 고로개수도 추진해야… 역할 커질 듯
  • ▲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현대제철
    ▲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안동일 사장 원톱 체제가 됐다. 지난 15일 실시된 현대차그룹 인사에서 김용환 부회장이 퇴진했다.

    주요 계열사 CEO들이 바뀐 가운데 2018년 정의선 회장이 직접 영입한 안동일 사장은 자리를 지켰다.

    정 회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안 사장에게 더 큰 책임감을 부여한 것으로 보인다. 수소사업과 함께 사업 구조조정, 더 나아가 고로개수까지 추진해달라는 미션이다.

    다시한번 두터운 신임을 받은 안 사장은 본격적인 자기색깔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지만 과제도 만만치 않다.

    우선 3년차에 걸맞는 성과를 내야한다. 그룹 미래사업인 수소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강관 등 사업재편도 병행해야 한다. 여전히 풀리지 않는 노조와의 임단협도 해결과제다.

    나아가 본업인 철강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고로 개수도 남아있다.

    이같은 사정을 잘아는 안동일 사장은 내년 현대제철 체질 개선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그룹이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수소사업에 발 맞춰 가는 것이 핵심과제다.

    현대제철은 지난 10월 수소사업을 미래 신성장사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수소 생산‧유통시설 확대 구축 ▲주요 사업장 FCEV 도입 및 수송차량 확대 적용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구축이란 구체적인 계획도 세웠다.

    사업재편은 내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단조사업 부문을 분할하고, 전기로 박판공장과 컬러강판 라인을 폐쇄하는 구조조정을 진행했다. 내년 또한 강관 등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은 정리하고, 자동차강판 등 강점이 있는 분야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안 사장은 2021년 사업계획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올해 코로나 사태에 따른 시황 악화 등으로 힘든 한 해를 보냈지만 내년부터는 사업조정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임단협도 풀어내야 한다. 노조는 임금동결 등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사측과 대립구도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마무리가 어렵단 점에서 내년 초 해결해야 할 우선 순위가 됐다.

    고로 개수는 최대 숙제다. 2030년까지 천천히 진행하겠다 밝힌 만큼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다. 다만 지난 2016년과 같이 고로 고장으로 쇳물 생산이 멈추는 사태가 발생하면 시기는 앞당겨질 수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2019년 8월 고로개수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며 고로 개수를 준비 중이다. 현대제철에서 고로 개수를 경험한 임직원이 없단 점에서 설비 전문가인 안동일 사장의 역할이 커질 수 있다.

    일각에선 정의선 회장이 포스코 출신인 안 사장을 직접 영입한 최대 이유 중 하나가 고로 개수라고도 분석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내년부터 수소 및 수소 금속분리판 사업을 통해 신성장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체질개선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