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대우건설 등 빠져 관심 집중이낙연·김태년 직격탄… "대표 책임져야"스튜어드십 코드까지 들먹… 최정우 회장 부담 가중일각 "職 건다는 자세로 임해야"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포스코가 산재청문회를 앞두고 냉가슴을 앓고 있다.

    함께 거론됐던 현대차가 여야 간사간 조율 과정에서 빠지면서 포스코에 모든 시선이 쏠리게 됐기 때문이다.

    여당인 민주당의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까지 '포스코 때리기'에 나서면서 더욱 곤혹스런 모습이다.

    일각에선 이번 청문회에서 정말 최정우 회장이 '職'을 걸어야할 지 모른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오는 22일 국회에서 열리는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포스코 회장이 국회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날 국회 환노위는 최정우 회장을 비롯해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유무현 GS건설 대표이사,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이사,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이사, 노트먼 조셉 네이든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표이사 등 등 제조·건설·택배업체 9개 기업 대표이사를 청문회 증인으로 확정했다. 

    당초 현대차, 한진택배, 대우건설, 현대위아도 명단에 올랐으나 막바지 합의과정에서 빠졌다.

    관심을 모았던 현대차는 여당 간사인 안호영 의원이 적극적으로 반대한 까닭에 청문회 출석을 피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래저래 큰 부담을 안게된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의 출석에 맞춰 발언내용과 수위를 꼼꼼히  살피고 있다.

    여야 모두 포스코 산재에 날을 세우는 터라 더욱 긴장한 표정이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발표하며 올해부터 3년간 1조원을 투자하겠다 밝혔다. 최근에는 작업중지권 등을 골자로 한 6대 중점 안전대책도 발표했다. 

    국회 발언 기조도 여기에 맞춰져 있지만 의원들의 요구수위에 맞출 수 있을 지는 고민스런 대목이다.

    실효성이 담보돼야 하고 대표이사의 책임 논란이 불거질 경우 이른바 본인의 직을 걸어야 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3월 연임을 앞둔 최 회장 입장에선 가장 큰 위기상황이다.

    특히 여권 인사들이 포스코 안전사고에 잇달아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점은 난감하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포스코 광양제철, 포항제철 등에서 5년 동안 42분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었다"며 "포스코에서 산재 사고가 반복돼도 안전조치를 취하기는커녕 무책임한 태도가 계속되는 데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정면 비판했다.

    이어 "최고경영자가 책임지고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포스코의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은 포스코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국민기업이 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대로 시행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지난 10일 "산재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포항제철소에 대한 특별 근로감독 실시를 적극 검토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최고경영자가 책임지고 안전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는 특히 이낙연 대표가 언급한 스튜어드십 코드에 주목하고 있다. 국민연금을 지목하며 스튜어드십 코드를 거론한 것엔 최 회장의 연임에 국민연금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뜻이라는 분석이다.

    포스코는 이번 청문회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사고 재발 시 책임질 것이란 입장을 분명히 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안전대책 이후에도 또다시 사고가 발생하다 보니 여야 의원들이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며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청문회가 순탄하게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