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기사 과로사 대책 후속1위 CJ대한통운 시작으로 릴레이 인상 전망유통사와 진통 불가피… 영세업체 타격 클 듯
  • ▲ 택배DB ⓒ 뉴데일리경제
    ▲ 택배DB ⓒ 뉴데일리경제
    택배업계가 운임 인상을 검토한다. 배송기사 과로사 대책 후속으로, 업계는 단가 개선 없이는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형 택배사와 국토교통부는 적정 운임과 적용 시기를 논의 중이다.

    지난 17일 열린 택배 과로사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에서는 현 운임 체계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유통사의 백마진 관행 해소 등이 주로 언급됐다. 백마진은 유통업자가 택배비 중 일부를 포장, 창고비 등으로 챙겨가는 수익이다.

    건당 2500~3000원 선인 택배 요금 중 1000원 안팎이 백마진으로 빠진다. 업계는 인상보다 유통사 백마진을 순수 운임으로 돌리는 게 먼저라는 입장이다. 문제의 근본적 해결은 결국 수익성이지만, 소비자 저항 등으로 택배비 인상을 직접 언급하기 어려워서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택배 평균 단가는 1998년 3789원에서 2018년 2229원으로 20년간 약 41% 낮아졌다. 물동량은 5795만개에서 25억4300만개로 약 44배 증가했다. 시설 자동화와 소형 물량 증가로 처리 단가가 낮아지기도 했지만, 출혈 경쟁 영향이 가장 크다.

    단가 조정 움직임은 벌써 일어나고 있다. 업계 1위 CJ대한통운은 지난달 말 고객사 500여 곳에 단가 인상을 공지했다. 회사 측은 “인건비와 물가 상승, 사회적 합의기구 합의문 이행을 위해 추가 부담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택배 등 상위 택배사는 지난해 10월부터 6000여 명의 현장 지원 인력을 투입했다. 택배노조 등 노동계가 택배기사 과로 원인을 배송 전 ‘분류’ 작업으로 지목해서다. 

    업계가 부담하는 분류 인건비는 연간 1000억원 안팎이다. 수천 억대 비용 부담으로 이후 단가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번에는 소관 부처인 국토부도 운임인상 필요성을 인지하는 분위기다. 국토부는 운임 관련 용역 등 지원을 고려 중이다.

    백마진, 운임 조정 가능성을 접한 유통업계는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주요 고정비 중 하나인 배송비가 오를 경우 당장 사업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다. 논의 과정 중 택배사, 유통사 간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중소 쇼핑몰 등 영세업자의 걱정은 더욱 크다. 홈쇼핑, 기업형 쇼핑몰 등 대형 화주의 경우 운임 인상 타격을 일부 흡수할 수 있지만, 사업 규모가 작은 영세업자는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우려다.

    소규모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는 A씨는 “대형 업체보다 구매력이 낮아 물품 단가에서도 뒤처지는데, 택배비까지 오른다면 타격이 클 것 같다”면서 “대형 화주의 경우 택배비 인상 후에도 운임 협상권을 갖지만 영세업자는 오른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어 더 걱정”이라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