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덮어뒀던 임금 인상·정년 연장 요구르노삼성·한국GM도 진통"이윤 배분 요구 더 거셀 것"
  • ▲ 나란히 주차돼 있는 자동차. 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뉴데일리DB
    ▲ 나란히 주차돼 있는 자동차. 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뉴데일리DB
    자동차 업계에 ‘하투’가 본격화하고 있다.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앞두고 노사 간 입장이 첨예하게 맞선다. 코로나로 밀려난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 문제까지 겹쳐 올해 노사 협상이 적잖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노동조합(노조)는 12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임단협 요구안 논의를 시작했다. 임시 대의원대회는 오는 14일까지 사흘간 진행한다.

    노조는 상급단체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의 지침인 기본급 9만9000원 인상 요구를 그대로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영업이익에 걸맞은 성과급 지급, 정년 65세 연장 등이 요구안에 포함될 전망이다.

    사측은 받아 들이기 어렵다는 기류가 강하다. 2조원이 넘는 품질비용 충당금을 쌓은 데다 코로나 충격, 반도체 수급 차질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사무·연구직 노조와의 갈등까지 일어나 난감한 상황이다.

    기아 노조도 비슷한 수준의 요구안을 내밀었다. 이들은 올해 임금 협상(임협)에서 기본급 월 9만9000원을 인상하고 지난해 영업이익(2조665억원)의 30%를 성과급으로 달라 요구할 계획이다.

    특히 정년 65세는 현대차와 기아, 한국GM 노조의 공통된 목소리다. 전기차 전환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와 퇴직 후 국민연금 수령 시점(60~64세)까지 남은 기간 ‘소득 크레바스(틈)’가 나타난다는 것이 이유다.

    여기에 최근 노조를 설립한 사무연구직 중심의 MZ노조의 대응도 변수가 되고 있다.

    한국GM 노조도 마찬가지로 기본급 9만9000원 인상과 통상임금의 150%와 400만원을 성과급 및 격려금을 요구안으로 확정했다. 지난해 기본금을 동결하기로 한 만큼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는 강경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은 지난해 316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임단협 교섭을 제때 완료하지 못해 2만5000대의 생산손실을 입었던 지난해처럼 극단적인 사태가 벌어지지 말란 보장이 없다.

    르노삼성에서는 이미 파업이 벌어지고 있다. 사측이 부분 직장폐쇄로 맞서자 노사 갈등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

    박종규 르노삼성 노조위원장은 “2년의 기본급 동결, 임단협 통합처리가 사측의 의도”라며 “비용절감을 위해 우리의 임금과 노동 조건을 저하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르노삼성은 완성차 5개사 중 유일하게 지난해 임단협을 마무리 짓지 못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사장은 “두 번의 기회가 올 것이라고는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철수 가능성을 사실상 공식화해 해결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매우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코로나가 극에 달했던 지난해와 달리 지난 1분기(1~3월) 수출 호조에 노조의 이윤 배분 요구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그러나 미래를 위해 연구개발 등 투자와 현금 보유가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당장 잘 팔려서 더 받아 가야 한다는 논리는 회사가 망하기 전에 자기 몫을 챙기겠다는 얘기일 뿐”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