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수급난에 중고차 가격상승 우려미국 딜러사 중고차 1대당 수익, 신차의 2배쏘나타 하이브리드 중고차, 미국서 1년새 61%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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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 시장에서 중고차 판매수익이 완성차 판매수익보다 큰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미자동차딜러협회(NADA)가 분석한 2019년 미국 중고차 1대당 수익은 2300달러로, 신차 1대당 수익(1200달러)보다 2배 가량 높았다.

    미국 딜러사의 전체 매출 중 신차 판매가 58%, 중고차 판매는 31%를 차지했지만 수익 비중은 신차 26%, 중고차 25%로 큰 차이가 없었다. 영국 역시 중고차 1대당 수익이 2337달러로, 신차(1959달러)보다 높았다.

    이를 두고 현대차·기아가 중고차 사업에서 신차 사업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현대차·기아는 중고차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상태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선진국 시장에서는 중고차 판매이익이 신차보다 더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현대차는 중고차 부문을 시작으로 현대모비스의 수리용 부품 판매와 정비, 현대글로비스의 경매 사업까지 이어지는 서비스 사업의 사이클을 완성해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계획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신차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중고차로 수요가 몰리면서 중고차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

    북미 자동차 평가기관인 '아이씨카'의 집계를 보면 지난달 미국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로, 전년 동월 대비 가격이 6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판매량 5위를 기록한 기아 포르테의 가격은 작년 대비 51.8% 올랐고, 6위인 기아 리오는 51.4%, 7위인 쏘울은 48.1% 상승했다.

    관련업계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의 중고차 사업 합산 매출액이 2년 뒤 약 5조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현대차가 올해 2.5%를 시작으로 2023년 3.6%, 2024년 5.1%로 점유율을 제한하며 중고차 시장에 진입할 경우 매출액은 올해 1조4000억원, 2023년 2조1000억원, 2024년 3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기아의 경우 비슷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면 매출액이 올해 9000억원, 2023년 1조2000억원, 2024년 1조8000억원이 될 것으로 예측됐다.

    송 연구원은 "중고차 판매는 현대차와 기아의 영업이익에 2024년 기준 각각 1250억원과 750억원의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연결 영업이익을 각각 1.6%와 1.1% 증가시키는 효과로, 2024년 이후 시장점유율이 오르면 그 폭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