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물류기술연구소 개발‘수송복화 알고리즘’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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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대한통운은 TES물류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수송복화 알고리즘’을 인도에 기반을 둔 글로벌 계열사 CJ다슬(Darcl)에 이전해 화물차 운영효율을 10% 이상 높였다고 8일 밝혔다.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수송복화 알고리즘 시스템은 물류센터, 거래처 등을 오가는 대형 화물차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효율적인 운송경로와 운영방식을 제공한다. 국내에선 수송복화 알고리즘을 택배, 계약물류 등 다양한 물류사업에 접목해 활용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부터 수송복화 알고리즘 기술을 CJ다슬로 이전해왔다. 경험에 의존했던 기존의 단순 임시배차 방식과 달리, 수송복화 알고리즘은 화물차의 출발지, 도착지, 차량종류, 운행경로 등 다양한 정보들을 종합 분석한다. 인도 최대 수송기업인 CJ다슬은 하루 2000대가 넘는 화물차를 인도 전역에서 운영하고 있어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운영효율을 지속해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송복화 알고리즘은 전체 화물차의 이동거리를 줄일 수 있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는 효과도 있다. 또 필요한 고정 차량대수도 예측할 수 있고 매치백(Match-Back)을 통해 동일한 경로를 공차로 운행하는 비율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예컨대 인도 뉴델리와 뭄바이를 화물을 싣고 각각 오가는 2대의 임시차량 대신, 예측된 정보를 활용해 고정된 노선을 1대의 차량만으로 운영하게 되는 것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로봇, AI(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의 기술을 바탕으로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혁신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수송복화 알고리즘과 같은 최첨단 기술의 해외 이전을 통해 글로벌 시장 확장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