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7일부터 무기한 파업 돌입산업계 "파업, 극단적 이기적 행동" 규탄파업 장기화 시 대규모 물류대란 우려
  • ▲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해 산업계가 비상이 걸렸다. ⓒ뉴데일리DB
    ▲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해 산업계가 비상이 걸렸다. ⓒ뉴데일리DB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무기한 총파업으로 산업계 공급망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타이어, 시멘트, 철강 업종 등이 타격을 받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산업계 전반에 큰 피해가 끼칠 것으로 우려된다.  

    8일 산업계에 따르면 타이어업계는 이번 파업으로 타이어 출하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한국타이어의 경우 화물연대가 7일 대전공장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공장의 차량 출입을 막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타이어는 대전공장과 금산공장에서 하루에 12만본의 타이어를 생산한다. 이 중 70%는 수출 물량이다. 

    금호타이어도 비슷한 상황에 놓였다. 화물연대가 광주공장 차량 출입을 통제하면서 전날 출하를 하지 못했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의 하루 평균 생산량은 8만본에 달한다. 타이어 업계 관계자는 “화물연대에서 생산 물량의 출하를 방해한다면 업체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시멘트도 이번 파업의 직격탄을 맞았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7일 오후 4시 기준 전국의 시멘트 출하량은 평소 18만톤의 10%인 1만8000톤까지 감소했다. 

    수도권을 비롯해 주요 지역 시멘트 공장의 출하가 전면 중단된 여파로 분석된다. 시멘트 업계의 경우 운송차량 차주의 절반 정도가 화물연대 소속인데다가 화물연대 소속이 아닌 비조합원들도 상당수 파업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된다.  

    시멘트 출하가 중단되면서 레미콘사들도 잇따라 타격을 받고 있다. 유진기업, 삼표 등 주요 레미콘사들은 파업에 대비해 일정 수준 시멘트 재고를 마련했지만 2~3일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로 만들어지는 레미콘은 자재 특성 상 바로 사용해야 하므로 재고를 쌓아둘 수 없다. 레미콘 업계는 최근 시멘트 대란으로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통마저 막히면서 이중고를 호소하고 있다. 
  • ▲ 화물연대가 지난 7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연합뉴스
    ▲ 화물연대가 지난 7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연합뉴스
    철강업계도 화물연대의 파업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하루 물동량인 4만9000톤 중 40% 수준인 약 2만톤의 출하가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도 포항공장 9000톤 등 총 4만톤 규모의 출하가 차질을 빚어지고 있다. 

    자동차업계는 당장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지 않지만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단계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생산라인에 큰 타격은 없다”고 답변했다.

    다만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생산 차질은 물론 자동차 부품 운송, 신차 탁송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부품 운송 및 탁송을 담당하는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협력사 일부가 화물연대 소속이다.  

    화물연대 울산지역본부는 8일 오후 2시부터 자동차 부품 관련 차량의 납품과 운행을 전면 중지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이에 따라 현대차 울산공장에 납품하는 화물연대 소속 차량은 운송 거부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파업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KAIA)와 르노자동차코리아 협신회 등 10개 기관은 8일 입장문을 통해 화물연대의 파업을 규탄했다. 이들 10개 기관은 “화물연대가 코로나 펜데믹 영향, 차량용 반도체 수급 등 글로벌 공급위기 등으로 생존 위기에 처한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을 옮기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해운업계는 당장 큰 영향은 없다는 분위기다. 화물연대 부산지부는 지난 7일부터 화물 운송을 거부했고 부산 신항 등 주요 항만 거점에서 파업을 하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선박의 입출항에는 문제가 없다”면서도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수출입 화물을 선박에 싣지 못해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