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발주량 45% 수주해 중국 제치고 1위 고부가 선박 수주 압도적…수주실적 기여 세계 조선소 상위 1~4위 한국업체 포진
  • ▲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
    ▲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전세계 선박 수주량의 절반 가까이를 수주하며 4년만에 세계 1위를 탈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국내 조선업계가 2022년 상반기 전세계 발주량 2153만CGT 중 45.5%인979만CGT를 수주해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2018년도 이후 4년 만에 상반기 수주실적 세계 1위를 탈환했으며 코로나19 이연수요로 선박 발주가 급증하였던 지난해를 제외하면 지난 2011년 상반기 1036만CGT를 수주한 이후 최고 수주량이다.

    선종별로는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선도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주량이 압도적이었다. 전세계 발주량 1114만CGT 중 62%에 해당하는 692만CGT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했다. 

    카타르 LNG운반선 건조계약,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에 따라 대형 LNG운반선 발주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전 세계 발주량의 71%에 해당하는 63척인 544만CGT, 약 139억불을 수주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해운운임 강세에 따라 발주확대가 지속되었던 대형 컨테이너선에 대해서도 우리나라가 전세계 발주량의 43%에 해당하는 26척인 148만CGT, 약 139억불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발주 비중이 지속 상승 중인 친환경 선박의 경우도 전 세계 발주량 중 58%인 798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했다. 추진 연료별로는 LNG 추진 선박 수주가 115척으로 가장 많았으며, 메탄올 추진 선박 4척, LPG 추진 선박 1척을 수주했다. 

    한편, 국내 조선사의 6월 말 현재 수주잔량은 3508만CGT로 전년동기 2737만CGT 대비 28% 증가했으며, 특히 대형 조선3사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이미 2025년 내지 2026년까지 도크 예약이 채워지고 있는 중이다.

    전세계 조선소의 수주잔량을 기준으로 한 세계 조선소 순위 집계에서 우리나라 조선소가 1~4위를 차지하는 쾌거도 이뤘다. 

    1위는 삼성중공업이며 2위는 현대중공업, 3위는 대우조선해양, 4위는 현대삼호이며 5위는 중국업체인 후동중화, 6위는 우리나라 업체인 현대미포조선, 7위는 중국업체인 장난그룹 등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하반기 추가 발주가 예정된 카타르발 LNG운반선 등 고려 시 전세계 발주 및 국내 수주 호조는 지속될 것"이라며 "우리 조선소가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선박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한국형 스마트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