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데이터 “취향 공유 플랫폼 하반기 인기”네이버, 오픈소스 국제표준 인증 획득KT, 생산공장에 AI 서비스 로봇 공급
  • ▲ ⓒKT
    ▲ ⓒKT
    ◆ KT, 현대제뉴인과 건설 현장 내 통신케이블 안전 확보

    KT가 현대제뉴인과 ‘상호 플랫폼 연동 및 기술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건설기계 위치 정보를 활용한 통신 시설물 안정성 강화와 플랫폼 협력을 통한 공동 프로젝트 추진에 협력한다.

    KT와 현대제뉴인은 가동 중인 굴착기의 실시간 위치와 작업 현장 주변에 매설된 광케이블 위치 정보를 공유한다. 굴착 작업자에게 주의 등을 사전 안내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함께 구축할 계획이다.

    KT는 이를 통해 안전한 굴착 환경 제공과 지중 통신케이블 장애 최소화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시스템 구축과 시범 운영을 거쳐 서비스 제공 지역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구재형 KT 네트워크연구기술본부장은 “향후 양사간 협력 범위 확장, 신기술 교류 등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NHN데이터 “취향 공유 플랫폼 하반기 인기”

    NHN데이터가 ‘2022 하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NHN데이터가 약 2800만 안드로이드 유저의 16개 업종 앱 설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취향 공유 플랫폼이 하반기 인기를 얻고 있다. 2030세대를 중심으로 각자의 취미와 일상을 공유하는 오프라인 모임에 대한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022년 하반기(10월 기준) 채팅·모임 플랫폼 1위 앱은 동네 기반의 취미 모임 서비스 ‘소모임’이었다. 소모임은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오프라인 모임 활성화에 힘입어 ‘틴더’, ‘위피’ 등 소개팅 앱들을 제치며 해당 카테고리에서 1위를 기록했다.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문토’도 상반기(5월 기준) 대비 설치 수가 102.2% 증가했다. 모임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2030 세대의 설치 비중이 77%를 차지했다. 

    또한 소개팅앱 이용자의 성별 비중은 남성이 압도적이었다. 소개팅앱의 평균 남성 설치 비중이 83%를 기록한 가운데, ‘탄탄’ (20%), ‘틴더’(19%), ‘위피’(14%) 등은 비교적 높은 여성 성비를 보였다.

    거리두기 해제 효과로 영화관, 테마파크, 공연예매 등 예매·레저앱의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티켓링크는 19.6%를 기록하며 예매·레저앱 설치 증가율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롯데월드’(16.1%), ‘에버랜드’(16.0%), ‘인터파크 티켓’(12.6%) 등이 뒤를 이었다.

    ◆ 네이버, 오픈소스 국제표준 인증 획득

    네이버는 '오픈체인(OpenChain)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오픈소스 국제 표준 인증 ‘ISO·IEC 5230’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IEC 5230은 미국의 비영리단체 리눅스재단에서 관리하는 오픈소스 국제 표준이다. 각 기업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체계와 컴플라이언스 역량 등을 평가해 부여한다.

    네이버는 2008년부터 오픈소스에 투자를 시작해 관련 전담 인력을 확보하고 거버넌스 체계들 만드는 노력을 지속해왔다. 소통과 공유를 통한 기술의 성장이라는 방향성 아래 오픈소스 생태계에 네이버의 기술 경험을 환원하기 위한 활동도 펼치고 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과 경험들을 ‘엔지니어링데이’나 DEVIEW 등 사내·외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쌓은 각자의 기술과 경험을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있다.

    송민철 네이버 글로벌플랫폼전략 책임리더는 “앞으로도 네이버가 오픈소스를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관리하고, 네이버의 우수한 기술들로 하여금 오픈소스 생태계가 풍부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T, 생산공장에 AI 서비스 로봇 공급

    KT가 대성엘텍과 인공지능·디지털 전환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성엘텍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술이 융합된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 제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기업이다.

    KT는 대성엘텍의 생산공장에 KT AI 서비스로봇을 공급한다. 1차로 공급하는 로봇은 6대이며 향후 10대를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양사는 AI 서비스로봇 도입 외에도 ▲생산공장의 디지털혁신과 스마트 자동화 ▲인공지능·디지털 전환 기반 솔루션 도입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성원제 KT 강남법인고객본부장은 “AI 서비스로봇이 공장 내 물류를 도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위메이드, 노드 카운슬 파트너 ‘블록데몬’ 합류

    위메이드가 블록데몬과 위믹스3.0 생태계의 거버넌스 파트너 40 WONDERS의 일원으로 위믹스 노드 카운슬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블록데몬은 기관과 개발자들을 연결해 주는 독립 블록체인 인프라 플랫폼이다. 프로토콜 간의 블록체인 데이터 접근을 지원하는 멀티체인 API ‘유비쿼티 API 스위트’(Ubiquity API Suite)를 비롯해 ▲노드 기반시설 구축 ▲스테이킹(예치) ▲지불 ▲온체인 데이터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 기술 국제 표준 ISO 27001:2017 인증을 받았으며, 각 분야의 블록체인 기업들과 다각도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블록데몬과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며 위믹스3.0 생태계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블록데몬은 위믹스3.0 메인넷의 기술 스폰서로서 의사 결정 참여에 참여하고 인프라 관련 기술적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