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업무보고 포함"균형발전, 정책금융 강화"조직개편 이어 1분기 국토부에 이전기관 지정안 제출김복규 수석부행장 역할 주목 … 산은법 개정도 지속 추진
  • 금융위원회가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금융위는 30일 대통령 업무보고 자리에서 미래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신산업 정책의 일환으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연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올 1분기 중으로 국토부에 이전기관 지정안을 제출할 것이란 관측도 뒤따른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산업은행의 부산이전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과 지역특화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금융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 했다.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공약으로 국정과제에도 올라와 있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점 이전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 지난해 국회서 산은법 개정을 통한 부산 이전이 가로막히자 부산 지역 조직을 확대하는 조직개편을 먼저 단행했다. 

    산은의 본점 이전을 위해서는 산은법 제 4조 1항인 '산은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를 내용을 바꿔야한다. 하지만 야당의 반대가 거세자 부산 조직 강화라는 우회로를 택했다. 

    산은은 최근 정기인사에서 부산 지역 발령 규모를 확대했다. 지역성장부문과 해양산업금융 2실에 배치될 45명의 이전 인력과 신입직원 9명까지 54명이 배치된다. 여기에 임금피크제에 해당하는 인원이 역시 점진적으로 내려가 84명이 추가로 부산에서 근무하게 될 전망이다. 

    문제는 산은 직원들의 반발이다. 산은 노조는 지난 12일 본점의 부산 이전 추진이 적법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냈다. 또한 부산 전보 명령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도 내달 1일 법원에 낼 계획이다.  

    국회를 설득하는 과정도 숙제로 남아 있다. 현재 공석인 수석부행장 자리에 유력하게 거론되는 김복규 정책기획부문장(김복규)이 갈등 해결을 위한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