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토큰, 블록체인 기술 접목 새로운 후원 시스템크리에이터 인기, 가치 상승 이어져… 팬과 가치 상승 이익 누려다양한 협업 통해 '디지털 이코노미 팬 커뮤니티 생태계' 확장 키로
  • ⓒ위메이드
    ▲ ⓒ위메이드
    위메이드의 첫 번째 팬토큰(Fan Token) ‘머틀(MYRTLE)’이 발행 하루만에 시가총액 1억 달러(한화 약 1230억 원)를 돌파했다.

    머틀은 필리핀 유명 배우이자 블록체인 게임 스트리머인 ‘머틀 사로사(Myrtle Sarrosa)’가 1월 27일 글로벌 1등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에서 발행한 팬토큰이다.

    최초 발행가는 1위믹스달러, 시가총액은 1000위믹스달러였다. 1일 기준 거래가는 13.6위믹스달러, 시가총액은 1억 947만 위믹스달러로 성장했다.

    팬토큰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선보이는 새로운 후원 시스템이다. 성과형 토크노믹스로 크리에이터의 인기가 팬토큰 가치 상승으로 이어지고 크리에이터와 팬 모두 가치 상승에 따른 이익을 누릴 수 있다

    이용자는 팬토큰을 구매하고 보유함으로써 크리에이터를 응원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는 ‘하이 워터 마크(High-water mark)’ 방식으로 추가 발행된 팬토큰을 직접 관리한다. 팬토큰을 자신의 이익으로 실현하거나 에어드랍을 통해 팬들과 나눌 수 있다. 팬토큰을 활용해 팬미팅을 개최하거나 커뮤니티를 직접 지원하는 등 다양한 활동도 가능하다.

    하이 워터 마크는 시간 경과에 따라 민팅(Minting)이 되는 일반적인 토크노믹스와 달리 토큰의 최근 24시간 평균 가격이 직전 평균가를 넘을 경우 추가로 민팅되는 방식이다.

    위메이드는 머틀 사로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이어가 팬토큰 기반 디지털 이코노미 팬 커뮤니티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팬토큰에 대한 세부 정보는 위믹스 플레이 공식 사이트와 위믹스 공식 유튜브 채널 팬토큰 소개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