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공동 안전보건 선포식 개최10대 안전수칙 선정, 공유
  • ▲ ⓒ현대자동차그룹
    ▲ ⓒ현대자동차그룹
    기아 노사가 중대재해 없는 사업장을 구축하는데 힘을 모은다고 10일 밝혔다.

    기아 노사는 중대재해 제로 사업장 구축을 위한 노사공동 안전보건 선포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노사공동 안전보건 선포문’을 공개하고, 안전은 핵심 가치이자 지켜야 할 의무로서 모든 구성원이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로 삼았다.

    또한 기아 노사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기아 10대 안전수칙’의 해설서를 배포했다. 모든 구성원이 안전수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기아 10대 안전수칙은 ▲규정 보호구 지급과 착용 ▲안전 방호장치 임의 해제·우회 금지 ▲안전벨트 착용, 규정 속도 준수 ▲무인공정 임의출입 금지, 출입 시 작업수칙 준수 ▲중량물 인양 작업 시 하부 출입 금지 ▲밀폐공간 가스농도 측정 승인 후 출입 ▲전기 취급시 전원차단 ▲지정구역 외 금연 ▲작업 전 사전 점검, 허가제 준수 ▲위험행위 요소 발견 시 선조치 후 즉시 보고 등으로 사고발생 시 중대재해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위험들을 차단하기 위한 사항으로 선정했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노사공동 안전보건 선포식’은 안전보건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다져 더 안전한 기아로 나아가는데 협력하기로 다짐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투자와 안전신기술 개발로 최적화된 안전체계를 구축해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