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작년 국제선 여객 2019년의 3.5%항공사 지방발 운항 확대 검토정부, 지방공항 활성화 정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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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 사태로 국제선 운항이 급감했던 국내 지방공항이 부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항공사들은 지방공항발 중국, 일본, 동남아 국제선 운항 증편과 재개를 검토 중이다.

    코로나 사태 동안 지방공항은 고사 직전에 몰렸었다. 지난해 대구공항에서 국제선 항공편을 이용(출발 기준)한 승객은 4만5000명으로, 2019년 128만3000명의 3.5%에 불과했다.

    2019년 34만5000명이 국제선을 이용했던 무안공항은 지난해에는 1만5000명, 24만4000명이 이용했던 청주공항은 지난해 1200명이 국제선 항공편에 탑승했다.

    김해공항의 경우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면 12.4% 수준에 머물렀다. 2019년 김해공항 국제선 출발 탑승객은 477만7000명, 지난해 탑승객은 59만3000명이다.

    항공사들은 주요 지방공항을 중심으로 지난해부터 단계적으로 지방발 국제선 운항을 확대하고 있다.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은 김해와 대구공항 등에서 일본, 베트남, 대만 노선을 운항 중이다.

    저비용항공사들은 올해 상반기 청주와 무안공항 국제선 운항 재개도 검토 중이다. 현재 김해공항에서 오사카, 옌지, 다낭, 나트랑, 세부 등을 운항 중인 에어부산은 이달말 가오슝 운항을 재개하고, 타이베이와 나트랑 운항을 증편할 계획이다.

    대형항공사도 지방발 국제선 운항을 늘릴 예정이다. 대한항공의 지방발 국제선은 김해~나리타가 유일하며, 아시아나항공은 운항하지 않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달 26일부터 김해~타이베이 운항을 재개할 계획이며, 아시아나항공은 노선 확충을 검토 중이다.

    정부 역시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지난달 중국발 항공편의 도착공항을 인천공항으로 일원화한 조치를 해제하며 지방발 중국 노선 운항을 적극적으로 지원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