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부터 편의점 먹거리 최대 25% 인상정부, "라면가격 내려라" 제분업계 압박제분업계 “밀가루 가격은 그대로”…시장 개입 과도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정부의 라면 가격 인하 압박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작 편의점 먹거리 상품 가격은 줄 인상하고 있어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다.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공급가가 오른 영향인데 밥상‧후식물가를 놓고 정부와 제조사 간 엇박자를 내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CU와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는 다음 달 1일부터 음료와 아이스크림, 안주류, 통조림 일부 제품의 가격을 최대 25% 올린다.

    제조사들이 원재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공급가를 올린 영향이다. 인상품목 중에서도 아이스크림 인상률이 가장 높다. 

    스크류바와 죠스바, 수박바, 돼지바 등 인기 상품들이 1200원에서 1500원으로 25%씩 오르고 빠삐코는 1500원에서 1800원으로 20%가 인상된다.

    커피류인 조지아 오리지널과 카페라떼, 맥스 캔커피 240mL(이상 1200원→1300원), 고티카 270mL(2200원→2400원), 크래프트 470mL(2500원→2700원) 등이 인상 품목에 포함됐다.

    이밖에도 안주류(인상률 5∼12%)와 통조림류(인상률 10∼25%)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한다.

    제조업계는 그동안 원재료, 인건비 상승 등이 시차를 두고 상품 가격에 반영되고 있어 카테고리별로 가격 인상 도미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국민들이 즐겨 먹는 편의점 먹거리가 오르는 상황과 반대로 정부는 국제 밀 가격이 떨어졌으니 라면 가격을 내리라며 제조사들에게 압력을 가하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8일 한 지상파 프로그램에 출연해 ‘라면업체들이 라면값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라면업체들은 대응 방안 검토에 들어갔으나 국제 밀 가격 인하지 밀가루 가격이 떨어진 게 아니라며 쉽게 라면가격을 내릴 수 없다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정부는 압박 수위를 높일 태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6일 대한제분·CJ제일제당·삼양사 등 10여 개 국내 제분 업체와 간담회를 갖고 밀가루 가격 협조 요청에 나선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도 지난 20일 라면, 과자업체에 ‘원재료 가격 인하분을 소비자가격에 반영’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역할은 가격담합 등 시장을 감시하는 것으로 시장 가격에 적극 개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분업계는 가격 인하를 쉽게 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제분업계 관계자는 “밀 가격이 내렸다고 해서 밀가루 가격이 바로 내리는 게 아니다”며 “밀가루 수입과정에 운송비와 인건비, 통관비 등은 사실상 변동이 없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