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C파트너스 엑시트 시기 연장…최대주주 유지김 회장·AP홀딩스 측 문보국 대표 추대 초읽기'25년까지 공동경영…대규모 유증도 참여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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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이 신생 LCC 에어프레미아 2대주주임에도 불구하고 회장에 올라 눈길을 끌고 있다. 현재 최대주주인 사모펀드가 향후 엑시트를 하면 김 회장이 지분을 더 늘려 실질적인 주인이 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19일 업계에 따르면 에어프레미아는 최근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과 이종철 JC파트너스 대표를 각각 자사 회장과 부회장으로 선임했다. 사실상 최대주주가 아닌 2대주주가 회장직에 오른 것이어서 시장 관심이 집중됐다.앞서 지난달 말 김정규 회장과 문보국 전 레저큐 대표가 설립한 AP홀딩스는 에어프레미아 지분 일부를 인수하며 2대주주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JC파트너스가 가지고 있던 56.7%의 지분 중 21.4%를 약 570억원에 사들인 것.이로써 에어프레미아는 JC파트너스가 35.4%의 지분율로 최대주주 자리를 유지했고, AP홀딩스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에어프레미아 지분 9%를 포함해 30.4%의 지분율로 2대주주에 이름을 올렸다. JC파트너스와 AP홀딩스 컨소시엄의 지분율은 총 65.7%를 기록 중이다.JC파트너스는 지난 2021년 에어프레미아에 670억원을 투자하고 지분 56.7%를 확보하며 최대주주에 올랐다. 이후 두 차례의 유상증자를 거치며 총 투자금은 830억원으로 늘었다. JC파트너스는 최근 AP홀딩스와의 주식매매계약(SPA)로 투자원금의 68.7%를 회수하게 됐다.당초 JC파트너스는 2022년부터 지분 전부를 매각하는 방식의 투자금 회수(exit)를 고려해왔다. 올 6월 기자간담회에서 유명섭 에어프레미아 대표는 ‘사모펀드 지분을 일반투자자로 전환하는 과정’이라며 JC파트너스의 지분 및 경영권 매각 가능성을 인정하기도 했다.JC파트너스는 AP홀딩스와 협상을 벌이는 과정에서 최대주주 유지 및 공동경영 체제 전환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사모펀드 만기가 도래하는 2026년까지는 추가적인 지분 매각 없이 경영에 참여하면서 기업가치를 더욱 끌어올린 후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김정규 회장으로서는 당장의 자금부담을 낮추면서 최고직에 오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게 됐다. 이번 지분거래에서 에어프레미아의 기업가치는 약 2640억원으로 평가됐다. AP홀딩스가 JC파트너스의 보유 지분 전부를 사들인 경우 거래 가격은 1497억원으로 급증할 예정이었다.JC파트너스가 투자금 회수 시기를 늦춤에 따라 에어프레미아는 당분간 JC파트너스와 AP홀딩스의 공동경영 체제로 운영되게 된다. AP홀딩스는 문보국 전 레저큐 대표를 공동대표로 추천, 이사회를 통해 사내이사에 선임할 예정이다.유명섭 대표와 문보국 대표 ‘투톱 체제’가 예고된 가운데 김 회장의 회사 경영에 대한 직간접적인 참여가 예상된다. 유 대표와 JC파트너스 측은 에어프레미아의 운항, 정비, 대관, 경영지원, 관리 등 오퍼레이션 부문을 담당하고 문 대표와 AP홀딩스 측은 전략, 영업, 재무, 인사, 시스템·사업개발 등을 맡게 된다.JC파트너스 관계자는 “회사는 현재 지분율을 유지하면서 2025년부터 엑시트 시기를 보게 될 것으로, AP홀딩스가 지분을 더 늘릴지는 미정”이라며 “김정규 회장은 연배와 사회적 지위 등을 고려해 회장직을 맡게 됐다"고 설명했다.이어 "경영은 문보국 대표에 일임한 상황이며, 주요 의사결정은 이사회를 통해 이뤄지도록 계약상 명시돼 있다”고 덧붙였다.한편 에어프레미아는 연내 800억~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상반기 B787-9 4·5호기 도입에 이어 내년 4대 항공기 추가 투입 등 투자 실탄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유증은 주주배정으로 진행돼 JC파트너스와 AP홀딩스도 지분율만큼 참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