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 및 지자체 보조금 적용 시 5000만원대프리미엄 전기차 대중화 이끌 것으로 기대
  • ▲ Q4 e-트론 40 모습. ⓒ아우디코리아
    ▲ Q4 e-트론 40 모습. ⓒ아우디코리아
    아우디코리아는 순수 전기 컴팩트 SUV ‘Q4 40 e-트론’과 ‘Q4 스포트백 40 e-트론’의 2023년식 모델을 출시하고 판매를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Q4 40 e-트론 및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지난해 9월 출시 후 2개월 만에 모두 판매가 되었을 정도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은 모델이다. 두 모델 모두 기본형과 프리미엄의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Q4 40 e-트론의 가격은 6170만원 ▲Q4 40 e-트론 프리미엄은 6870만원이다. ▲Q4 스포트백 40 e-트론의 가격은 6570만원 ▲Q4 스포트백 40 e-트론 프리미엄은 7270만원으로 책정됐다. 

    2023년식 아우디 Q4 e-트론은 SUV와 스포트백 모델 모두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고 보조금의 경우 Q4 40 e-트론 238만원, Q4 스포트백 40 e-트론 241만원이다. 지자체 보조금의 경우 서울시 기준 두 모델 모두 63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되며, 경남 기준으로는  SUV 모델 402만원, 스포트백 모델 407만원이 지원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Q4 40 e-트론의 경우 서울시 기준을 적용할 경우 5869만원, 경남 거창 기준 적용 시 5530만원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이번 Q4 e-트론은 이전 모델 대비 늘어난 주행거리와 업그레이드된 외·내장 사양으로 프리미엄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Q4 40 e-트론과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각각 411km, 409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이전 연식 대비 복합 기준 각각 43km, 52km의 주행 거리가 늘어났다.
  • ▲ Q4 e-트론 스포트백 40 모습. 
 ⓒ아우디코리아
    ▲ Q4 e-트론 스포트백 40 모습. ⓒ아우디코리아
    차량의 디자인은 SUV 모델의 경우 위 아래 모두 플랫 디자인의 더블 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 적용됐다. Q4 스포트백 40 e-트론 기본형의 경우 19인치 5암 디자인 휠에서 19인치 5W 스포크 에어로 스타일 휠로 업그레이드되었다.

    Q4 40 e-트론과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합산 최고출력 203.9마력, 최대토크 31.6kg.m의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최고 속도는 160km(안전 제한 속도)다. 

    두 모델 모두 82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도심에서의 일상적인 주행과 장거리 주행 등 다양한 상황에 모두 적합하다. 또한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5가지 주행 모드 중 취향에 맞는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차량 전면부의 수직 스트럿이 들어간 8각형 싱글프레임 전면 그릴은 널찍한 디자인으로 순수 전기 모델의 디자인 특징을 잘 보여준다. 

    짧은 전방 오버행, 스포츠 스티어링 휠, 넓은 트랙과 근육질의 차체를 기반으로 강조된 비율이 스포티한 디자인을 더욱 강조하며, 차체의 모든 선은 정밀하고 또렷하게 표현되어 한층 더 날렵한 외관을 완성한다.

    프리미엄 모델에 탑재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높은 시인성으로 더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일반 LED보다 높은 밝기로 촘촘하게 배열된 광선을 통해 보다 넓은 가시 범위와 안전성을 자랑한다. 

    편의 사양으로는 사각지대에서 차량이 접근해 오는 경우 사이드 미러에 경고등을 점멸하는 ‘사이드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엑티브 레인 어시스트’, 보다 쉬운 주차를 도와주는 ‘전/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각 차량의 프리미엄 트림에는 e-트론 모드가 추가된 ‘버추얼 콕핏 플러스’와 ‘증강 현실(AR)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더욱 안전하고 진일보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아울러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의 장점을 활용한 앞바퀴 조향각의 확장으로 회전반경이 10.2m에 불과해 좁은 주차장이나 골목에서 차량 조향과 주행이 매우 민첩하고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