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까지 1차 총파업 후 10·11월 연쇄파업 계획비상수송대책 가동… 고속 5.3만석·시외버스 41만석 공급광역전철 열차 운행 하루 18회 증회… 정부 "파업계획 철회" 촉구
  •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첫 열차부터 준법투쟁을 시작한 24일 오전 서울역에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다.ⓒ연합뉴스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첫 열차부터 준법투쟁을 시작한 24일 오전 서울역에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다.ⓒ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내일부터 나흘간 정부의 SRT 고속열차 축소 등에 반발해 총파업에 돌입한다. 열차 운행 마비로 인한 교통 혼란과 산업계 타격 등이 예상된다. 정부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국민 불편 최소화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철도노조는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1차 총파업에 나선다는 태도다. 이번 파업에서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하면 10월 중 2차, 11월 중 3차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철도노조의 요구사항을 검토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1차 이후에도 총파업이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철도노조는 이달 1일부터 증편한 경부선 KTX의 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변경하고, KTX와 SRT를 연결 운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밖에 △4조2교대 시행 △코레일과 SR 통합 △성실 교섭 촉구·합의 이행 등을 요구사항으로 들었다. 철도노조는 수서역 기반 SRT와 서울역 기반 KTX의 분리 운영을 '철도 민영화'의 초석으로 여기고 격렬히 반대하고 있다.

    정부는 관계기관 간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할 정책에 대해 파업을 무기로 일방적 주장을 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 요구사항인 종착역 변경에 대해 정부는 열차 이용객의 혼선 우려와 동일 노선 열차의 운행비용 차별 등으로 인해 불가하다고 선을 그었다. 또 KTX와 SRT의 연결 운행은 기술적인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사항으로 안전성 확인이 선행돼야 한다고 답변했다.

    철도 민영화에 대해서는 "현 정부에서 전혀 검토한 바가 없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철도 통합과 4조2교대 시행 등은 운행 여건과 제도적 기반 미비 등으로 당장 시행할 수 없는 사안임을 분명히 했다. 

    정부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해 총파업에 따른 교통 불편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용 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간에 광역전철과 KTX에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린다.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 대비 75% 수준, KTX 운행률은 68% 수준으로 운행한다.

    대체교통수단 확보에도 나선다. 열차 공급부족 좌석수를 고속·시외·시내버스로 대체할 수 있도록 예비버스 등을 투입할 예정이다. 총파업 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여유좌석을 각각 5만3000석과 41만 석 규모로 공급한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는 코레일과 공동으로 운행하는 광역전철 열차 운행을 하루 18회 증회하고, 출퇴근 시간대에 버스를 집중 배차한다. 

    정부는 철도노조에 대한 엄정 대응 기조를 밝히며 파업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국토부는 "철도노조는 책임있는 자세로 국민 편의 증진을 최우선해 현장을 지키고,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당부한다"며 "열차 운행 관련 종사자 직무 방해, 열차 출고 방해 등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