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섭에서도 핵심쟁점서 이견만 확인현대차 노사는 5년연속 무분규 타결 성사KG모빌리티, 르노코리아, 한국지엠도 마무리
  • ▲ 기아 광주공장 출입구에 걸린 노조 현수막 모습. ⓒ연합뉴스
    ▲ 기아 광주공장 출입구에 걸린 노조 현수막 모습. ⓒ연합뉴스
    올해 완성차 업체 중 기아만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마무리 짓지 못했다. 노조가 역대급 요구안을 고수하는 데다가 사측에 책임을 돌리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사는 지난달 21일 12차 본교섭을 가졌지만 이견만 확인했다. 

    노조는 교섭에서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성과금 ▲국민연금 수령 전년도까지 정년연장 ▲신규 국내 투자 및 인원 충원 ▲주4일제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3차 제시안 및 추가 제시안을 통해 ▲기본급 11만1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400%+1050만원 ▲재래시장상품권 25만원 등을 제시했다. 또한 주4일제 도입, 타임오프 철폐, 해고자 원직 복직 등에 대해서는 수용불가 입장을 나타냈다. 

    사측의 제시안은 현대차 노사가 최근 합의한 조건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다. 하지만 현대차 노사가 상생을 선택한 반면, 기아 노조는 강공모드로 일관하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기본급 11만1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2022년 경영실적 성과금 300%+800만원 ▲‘세계 올해의 자동차’ 선정 기념 특별격려금 250만원 ▲2023년 단체교섭 타결 관련 별도합의 주식 15주 ▲전통시장상품권 25만원 지급 등에 합의했고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58.8% 찬성으로 가결시켰다. 

    기아 노사는 고용세습 조항 삭제 여부를 두고서도 대립하고 있다. 해당 조항에는 ‘재직 중 질병으로 사망한 조합원의 직계가족 1인, 정년 퇴직자 및 25년 이상 장기 근속자 자녀를 우선 채용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사측은 해당 조건의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도 지난 2월 해당 조항이 균등한 취업 기회를 보장한 헌법과 고용정책기본법을 위반한다고 판단해 해당 조항을 폐지하라고 시정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노조는 이에 반발하고 있다. 

  • ▲ 기아와 달리 현대차 노사는 5년연속 무분규 타결을 성사키셨다. ⓒ연합뉴스
    ▲ 기아와 달리 현대차 노사는 5년연속 무분규 타결을 성사키셨다. ⓒ연합뉴스
    이런 점들을 감안하면 노사가 조만간 합의안을 도출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오히려 노조는 교섭 교착에 대한 책임을 사측에 돌리면서 파업을 언급하고 있다. 

    노조 측은 “회사가 노조의 핵심 요구안에 대해 수용불가 입장만 내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측이 일방적인 제시안을 고집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끝장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직접 노조의 요구에 답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기아를 제외한 현대차, 르노코리아자동차, 한국지엠, KG모빌리티는 올해 임단협을 타결지었다. 

    우선 KG모빌리티는 지난 8월 4일, 올해 완성차 업계 최초로 임단협을 마무리했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내수 시장 위축 등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한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노조의 대승적인 합의와 결단으로 무분규 협상 타결을 이뤄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사도 지난달 19일 임단협을 마무리하면서 5년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끌어냈다. 아울러 노사는 단체교섭과는 별도로 노사 공동의 ‘저출산/육아지원 TFT’를 구성해 직원들의 임신, 출산, 육아 등 생애 주기에 기반한 ‘저출산 대책 관련 특별합의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르노코리아와 한국지엠은 올해 1차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됐지만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해 각각 지난달 20일, 26일 교섭 타결을 완료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의 위기 상황에서 노조의 이기주의가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노조가 무리한 요구로 일관한다면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